카발라 메시아
 ©도서 「카발라 메시아」

지난 2천 년간 하나님과 성경으로부터 직접 듣고 체험한 교훈과 시도의 결과가 카발라 고전에 함축되어있다고 보면 된다. 하나님의 설계도인 토라 성경, 탈무드, 카발라가 삼총사로 유대주의를 주류로 구성하는 원리이다. 에덴동산에서 생명나무는 아주 거대했으므로 그 그늘이 넓게 드리워져 있었고, 키가 작은 지식의 나무는 생명나무를 빙 둘러싸고 있었다. 곧 지식의 나무를 거치지 않고서는 생명나무에 접근할 수 없음을 이르고 있다. 지식의 나무란 선악을 구별할 줄 아는 나무이다. 행복의 절정에서 불행의 밑바닥으로 전락한 제일 큰 원인은 인간이 하나님에게 반항해 악을 낳았다는 데에 있다.

박재범 - 카발라 메시아

그의 나라, 그의 왕, 그의 백성
 ©도서 「그의 나라, 그의 왕, 그의 백성」

필자는 모든 설교를 통하여 우리의 참된 소망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고 말하려 했습니다. 사무엘상을 살펴보며, 그 모든 소망의 주제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다시금 확인하는 일이, 수많은 사건 속에서도 또다시 선명하게 드러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깊은 감사와 찬송의 제목이 되었습니다. 본문을 통하여 모든 소망은 그리스도에게서 온다는 사실을 확인할 때마다 서재에서 감격하였고, 그 모든 감사와 감동을 설교로 전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말과 글이 짧아 본문의 은혜를 충분히 전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사무엘서를 강해하고 싶습니다.

이수환 - 그의 나라, 그의 왕, 그의 백성

마음가꾸기
 ©도서 「마음가꾸기 - 공감능력과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코로나19로 인하여 생활 속에 더욱 가까워진 4차 산업혁명의 상황은 지금의 학습패턴과 학습목표로 미래의 직장을 얻기가 어려울 것이고 우리 자녀들의 미래가 불확실하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인류의 역사는 언제나 불확실한 가운데서도 길을 만들고 새로운 미래에 대해 늘 도전하며 살아 온 역사입니다. 이제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았다는 성경의 말씀을 바탕으로 의학과 과학의 발달로 밝혀진 인간의 외적 모습과 신체의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고 사회학, 심리학, 상담학, 코칭학을 통해 우리의 마음을 아름답고 건강하게 가꾸기 위해 우리가 어떤 지능을 개발하고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윤기 - 마음 가꾸기 - 공감능력과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