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반더블로멘 목사
윌리엄 반더블로멘 목사 ©www.vanderbloemen.com
미국의 신앙기반 서비스 검색 업체인 ‘벤더블로멘 서치 그룹’의 CEO 윌리엄 벤더블로멘(William Vanderbloemen)이 최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젊은 목사님께 드리는 조언: 지도자의 90%가 실패하는 15가지 방법’이라는 칼럼을 소개했다.

칼럼에서 벤더블로맨은 “한 때 당신과 같은 도전에 직면했던 경험 많은 목사님들의 조언과 지혜를 구하는 분들에게 제 친구인 고든 맥도날도의 조언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벤더블로맨은 고든 맥도널드(Gordon MacDonald)에 대해 “80세가 되었을 때 그는 지도자로서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을 적어 두었다”며 그가 말한 중요한 15가지의 인생 교훈에 대해 소개했다.

1.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을 먼저 생각하라.
배우자, 가족, 친한 친구 및 멘토를 먼저 달력에 넣어라.

2. 성장을 멈추지 말라.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늘리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탐색하라.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고, 기술을 연마하며, 지식과 영적 생활을 향상시키라.

3. 사람들에게 설교자가 되기 보다는, 목회자가 되어라. 희망, 은혜, 용기, 사랑의 힘으로 사람들을 축복하라.

4. 자신의 직함과 특권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과, 어느 시점에는 잊혀진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라.

5. 고통을 당하거나 실패하거나, 갈등을 겪거나, 어떤 상실을 경험하게 될 때를 대비하라.

6. 신뢰하고 믿을 수 있게 행동하라. 자신의 말을 지키는 사람이 되어라. 지킬 수 없는 약속은 하지 말라.

7. 언젠가 당신의 책임을 물려받게 될, 가르칠만한 사람들에게 영적인 아버지나 어머니가 되어라.

8. 겸손하게 생활하라.
빚에서 벗어나고, 관대하며, 재정 전략을 개발하고, 항상 당신의 호의를 사려는 사람들을 경계하라.

9. 7년에서 10년 마다 당신의 영적인 삶을 재편할 것을 예상하라.

10. 겸손한 태도로 칭찬, 비판과 조언을 받아라.
불평, 불만이나 자기 연민을 피하라. 당신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당신과 당신의 일에 대해 말하는 모든 것에 적어도 어느 정도의 진실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라.

11. 주변의 모든 악과 유혹을 경계하라.

12. 다음 다섯 가지를 진지하고 신속하게 말하라. “감사합니다. 잘 하셨어요. 죄송합니다. 나는 당신을 용서해요. 어떻게 도와 드릴까요?”

13. 항상 멘토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

14. 누군가의 마음을 열 수 있는 날카로운 질문을 하는 기술을 터득하라. 그런 다음에, 말하는 내용을 진지하고 분별력 있게 경청하라.

15. 자주 십자가를 향해 나아가라.
감사하는 일에 감사를 표하고, 죄를 시인하고, 세상을 위해 기도하며, 당신 자신보다 더 큰 일을 하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귀를 기울이라.

이외에도, 벤더블로맨은 “좋은 설교는 유익하지만, 삶은 대부분 앉아서, 질문하고, 지혜를 구하는일대일 접촉을 통해 변화된다”며 “전염병 이후, 특히 교회는 많은 재교육이 필요할 것이며 (..) 사람들은 단순히 일어서서 가르치는 사람보다 하나님의 임재를 확신시켜 주는 성직자를 갈망한다”고 했다.

또한 그는 “인생의 계절이 변화함에 따라 멘토가 바뀌는 것은 괜찮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몇몇 특별하고 깊고 친밀한, 오랫동안 당신 곁에서 정직하게 말해줄 수 있는 친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고든(맥도널드)이 55세였을 때, 그와 그의 아내는 60세에 조직 생활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며 “지난 20년간 그는 자신이 조직 사역에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며 성취감을 느끼며 지냈다”고 전했다.

벤더블로맨은 “고든이 주변을 둘러보고, 재평가하고, 한 시즌에서 다음 시즌으로 언제 옮겨갈지 알려주는 주님의 음성을 듣는 것은 적극적인 선택이었다”며 “이 조언들이 기독교 지도자로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권면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