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요한 목사
연요한 목사

사랑의 하나님!

베드로에게 말씀이 생각나듯이 저도 말씀이 생각나게 하옵소서. 닭 우는 소리가 베드로에게 통곡의 회개가 되었습니다. 주님의 경고요, 회개의 촉구요, 죄인들에게는 깨우침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게 하옵소서. 깨우침이 있어 진정 울게 하옵소서. “베드로는 ‘닭이 울기 전에, 네가 나를 세 번 부인할 것이다’ 하신 예수의 말씀이 생각나서, 바깥으로 나가서 몹시 울었다.”(마태26:75) 주님을 부인했음에도 베드로의 깊은 곳에는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사랑하였기에 주님을 끝까지 따라갔습니다. 또 뉘우치는 눈물로 목놓아 울었습니다.

그렇게도 장담했던 일인데 그렇게도 모른다고 했습니까? 적어도 베드로만은 아니오! 내가 예수님과 함께 있었소 라고 말했어야 합니다. 그는 알고도 알지 못했습니다. 할 수 있는데도 하지 못하고 바랄 수 있는 것을 바라지 못하는 불신의 사람, 실패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실패자가 아닙니다. 오히려 희망을 품게 만듭니다. 베드로는 잘못을 깨달아 정신을 차렸습니다. 그의 믿음의 각성을 주목합니다. 믿음으로 깨달아 회개하게 하옵소서. 사랑 때문에 주님의 말씀을 듣게 하옵소서. 사랑 때문에 새벽에 울리는 닭 소리를 주님의 음성으로 생생하게 들었습니다. 예수님 사랑의 자리에 머물러있게 하옵소서. 사랑으로 주님과 함께하게 하옵소서. 자신을 부정하지 않고, 그래서 비통하게 울게 하옵소서.

얼마나 힘드셨습니까? 제가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할 때 얼마나 슬프셨습니까? 가시에 찔린 얼굴에 피와 땀방울이 흘러내릴 때 얼마나 아프셨습니까? 그러나 주님을 섬기는 저의 마음, 저의 십자가, 그 사랑에 감사드리오니 기뻐해 주옵소서. 제가 주님을 모른다고 할 때 슬프셨지만 지금 돌이켜 회개합니다. “나 이제 왔으니 내 집을 찾아. 주여 나를 받으사 맞아 주소서.” 다시 사랑한다고 고백합니다. 저를 맞아 주옵소서. 크게 반기어 받으시옵소서. 닭 울음처럼, 일깨우는 소리가 제 귀에 들립니다. 저를 바라보시는 주님의 눈빛을 마주하게 하옵소서. 못 들은 척하지 않고, 주님의 눈빛을 외면하지 않겠습니다. 저를 격려하고 힘이 되시는 주님의 눈빛입니다.

사랑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송가 273장)

■ 연요한 목사는 숭실대, 숭의여대 교목실장과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장을 역임하였다. 저서로 「사순절의 영성」, 「부활 성령강림」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