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뉴시스

정부는 설 연휴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잘 관리한다면 "다가오는 봄부턴 조금씩 일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를 위해 신규 확진자 발생 약 80%를 차지하는 수도권 주민들이 설 연휴 동안 고향 방문이나 여행을 해서는 안 된다고 재차 당부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설 연휴를 나흘 앞둔 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 브리핑을 열고 "이번 설을 잘 넘겨 3차 유행을 최대한 낮은 규모로 축소시켜 억제할 수 있다면 보다 안정적으로 상황을 관리하며 다가오는 봄부터는 조금씩 일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이번 설 연휴는 코로나19 방역에 특히 중요한 시기"라며 "2월 말부터는 의료진과 고령층을 대상으로 (백신) 예방접종이 단계적 시작되고, 또한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국내 개발 항체치료제도 의료 현장에서 본격 사용되기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잘못 대응해 3차 유행이 다시 확산되기 시작한다면 고통스러운 거리두기를 계속 유지해야 하며 예방접종도 어렵게 시작할 수밖에 없다"며 "국민 여러분들이 방역의 주체로서 함께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특히 현재 감염 확산세가 심한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주민의 이동 자제를 강조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해외 유입을 제외한 국내 발생 추가 확진자는 326명이다. 이 중 수도권에서만 약 81.3%인 265명이 추가 확진됐다.

손 반장은 수도권 지역 주민에게 "수도권의 감염 상황이 안정되지 않는 점을 고려해 설 연휴 동안 귀성이나 여행 등 이동을 꼭 자제해 줄 것을 부탁한다"며 "안정화 추이에 있는 비수도권 지역에서 설 연휴로 인한 전국적인 재확산이 발생하지 않도록 거듭 협조를 당부한다"고 호소했다.

또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에 대해서도 손 반장은 "일상생활 모든 곳에서 행정 기관이 단속하고 점검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국민 여러분이 적극 함께 협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수도권은 유행이 재확산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라며 "모임이나 약속, 귀성과 여행을 자제해 달라"며 거듭 당부했다.

정부는 오는 14일까지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비수도권은 2단계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전날 발표했다.

이 기간 동안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도 유지한다. 이를 어겨 적발된 사람에겐 10만원의 과태료를 물릴 수 있다. 관할 지방자치단체가 고의성이나 감염 확산 치료비 등을 따져본 뒤 구상권도 청구할 수 있다.

수도권 지역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도 오후 9시까지로 계속 제한한다. 반면 비수도권은 오는 8일부터 광주를 제외한 13개 시·도에 한해 오후 9시에서 10시로 1시간 더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완화한다. 광주는 확진자 발생 추이 등을 살펴 별도로 결정하기로 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연휴 #거리두기 #코로나 #백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