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교리
존 맥아더,리차드 메이휴의 신간 ‘성경 교리’가 22일 출간됐다. ©생명의말씀사

존 맥아더, 리차드 메이휴의 신간 ‘성경 교리’가 22일 출간됐다.

존 맥아더의 『성경 교리』는 세계적인 강해 설교자인 존 맥아더가 한 강단에서 거의 50여 년에 걸쳐 설교를 통해 이루어낸 그의 필생의 작업이며 설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성경 교리』는 신학자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하나님이 누구시며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모든 기독교인에게 중요하다. 이 책은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들이 믿는 것과 이유에 대한 견고한 토대를 제공한다.

<이 책의 차별성>

1. 대부분의 조직신학 책들은 교리의 내용을 사변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성경 본문의 주해를 기반으로 하지 않는다. 반면, 존 맥아더의 『성경 교리』는 그의 성경 강해를 기반으로 한 본문 중심의 교리다. 이 책은 강해 설교의 끝에 나오는 신학적인 결론이다.

2. 존 맥아더의 『성경 교리』는 비교적 현장 중심의 이슈를 다룬다. 이 책은 성경 강해를 통해 발견하게 된 탄탄한 교리적 내용을 기반으로 삶의 이슈와 적용을 이끌어낸다. 상당히 실천적인 측면을 지닌다. 따라서 바로 설교로 활용할 수 있다.

3. 존 맥아더의 『성경 교리』는 성경 본문을 중심으로 교리를 설명하기 때문에, 목회자나 신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평신도들도 이해하기 쉽다. 성경 본문을 한 절 한 절 강해해 나간 그의 설교들이 자연스럽게 우러나와 튼튼하게 한 권의 교리서로 정리했다.

4. 이 책은 존 맥아더 평생에 걸친 성경 연구 활동과 여러 세기에 걸쳐 축적된 지혜의 산물이며, 성경에 대한 헌신과 가르침에 대한 존 맥아더의 열정이 그대로 녹아 있다.

5. 이 책은 단권으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 성경, 구원 그리고 종말론 등의 조직신학 전체 주제를 다룬다. 이 책은 그리스도인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요약해 놓았다.

6. 이 책은 독자들에게 성경의 진리를 알기 쉽고 설득력 있게 체계화해서 전달함으로써 기독교의 신학적 토대를 풍부하고 강력하게 제시한다. 특히 조직신학을 다루는 책들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명료함이다. 이 책은 바로 그 명료함을 보여준다.

이 책의 특징은 성경의 점진적 계시라는 관점에서 철저하게 성경적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성경의 의미를 성경 본문들로부터 추출하고 있다. 그리고 조직신학의 모든 주요한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또한 강해 설교와 거룩한 삶을 염두에 두고 있어 적용에 있어 목회적인 특징이 있다.

그러므로 성경 본문에 충실한 교리적 강해 설교를 준비하고자 하는 설교자와 신학생, 사변적인 교리를 본문 중심으로 교리를 이해하고 싶은 목회자, 성경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교사들과 평신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추천글

“존 맥아더와 리차드 메이휴가 편집한 『성경 교리』를 추천할 수 있게 되어서 진심으로 기쁘다. 존 맥아더의 『성경 교리』는 성경의 가르침들을 일목요연하고 명쾌하게 서술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해질 것이다. 놓치기에는 너무 아까운 책이다.” - 월터 C. 카이저 (고든콘웰 신학교 전 총장)

“존 맥아더의 사역은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끼쳐 왔다. 이 책에서 우리는 그의 사역이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와 복음의 진리 위에 토마스 R. 슈라이너세워져 있음을 본다. 학생들, 목회자들, 교수들을 위한 놀라운 자료다.” - 토마스 R. 슈라이너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신약해석학 교수)

“존 맥아더의 수천 편의 강해설교가 설교자로서의 그의 신실함의 증표라고 한다면, 이 책은 신학자로서의 그의 신실함의 증표이다. 이 둘 모두가 새 세대의 설교자와 신학자들에게 그리스도의 교회를 가르치고 세우는 고귀한 사명에 자신의 일생을 온전히 바치도록 격려하는 데 귀하게 사용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 팀 챌리스 (<영적 도약을 위한 준비> 저자)

“이 책은 독자들에게 성경의 진리를 알기 쉽고 설득력 있게 체계화해서 전달함으로써 기독교의 신학적 토대를 풍부하고 강력하게 제시한다. 기독교적 영향력이 서서히 잠식되어 가고 있는 이때, 『성경 교리』는 세상으로부터의 엄중한 반대에 직면해 있는 교회를 든든히 세워줄 것이다.” - 앨버트 몰러 (남침례 신학교(켄터키 루이빌) 총장)

“이 책은 평생에 걸친 연구 활동과 여러 세기에 걸쳐 축적된 지혜의 산물이다. 또한 성경에 대한 헌신과 성경의 가르침에 대한 헌신이 결합해 오늘날 절실하게 요구되는 필요에 응답하고 있다.” - 이언 H. 머리 (Banner of Truth 재단의 설립자)

저자소개

존 맥아더 (John Macarthur) (엮은이) - 5대째 목회자 집안에서 태어난 존 맥아더 목사에게는 최고의 성경 교사, 진리 수호의 명장, 강해 설교의 대가라는 수식어가 늘 따라붙는다. 그는 설교 이외의 모든 교회 업무를 사양한다는 조건을 내걸고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에 부임한 후 말씀으로 양육하여 성도 만 명이 넘는 교회로 성장시키면서, 오로지 교회는 진리의 말씀으로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존 맥아더 목사의 메시지는 진리를 꿰뚫는 놀라운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매우 섬세한 시각으로 명쾌하면서도 질서 정연하게 성경 본문을 제시한다. 또한 현대적인 적용으로 성경을 고리타분하거나 어렵게 생각하는 이들도 성경에 흥미를 느끼도록 유도한다.

마스터스 신학대학의 학장이기도 한 그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라디오 프로그램 ‘Grace to you’ 진행자이기도 하다. 수많은 베스트셀러의 저자로 『성경의 핵심을 꿰뚫어라』, 『존 맥아더, 천국을 말하다』, 『진리 전쟁』, 『하나님이 계획하신 교회』, 『성경, 이렇게 믿어라』, 『친절한 척하지 않은 예수』, 『예수님이 선택한 평범한 사람들』, 『하나님이 선택한 비범한 여성들』, 『담대한 복음 전도』, 『다른 불』, 『하나님 나라의 비유』, 등의 저서가 있다.

리차드 메이휴 (Richard Mayhue) (엮은이) - 신학박사. 1989년부터 2016년까지 마스터스 신학대학원을 섬기면서 신학대학원장, 신학 연구교수, 수석부총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30권이 넘는 책을 쓰거나 편집했다.

성경 교리 ㅣ 존 맥아더,리차드 메이휴 ㅣ 생명의말씀사 ㅣ 1616쪽 ㅣ 90,000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존맥아더 #신간 #리차드메이휴 #출간 #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