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말씀과 함께 읽는 천로역정』
©도서『말씀과 함께 읽는 천로역정』

세계에서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읽힌 책이자 기독교 최고의 고전 <천로역정>을 성경 말씀으로 해석한 하정완 목사의 <말씀과 함께 읽는 천로역정>은 원작의 핵심 이야기와 함께 그것이 지닌 성경적 메시지를 깊이 있게 설명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영국의 목회자이자 종교작가인 존 번연이 감옥생활을 하면서 쓴 소설 천로역정은 장차 멸망할 이 세상을 떠나 하나님나라, 즉 천성을 향해 나아가는 한 순례자의 여정을 묘사한다.

가난한 대장장이의 아들로 태어나 읽기와 쓰기 정도의 기본 교육만 받았던 존 번연은 청교도 혁명 참전 후 청교도인의 경건한 아내와 결혼하여 예수님을 영접하고 열심 있는 평신도 복음 전도자가 되었다. 하지만 국교회 외에 교회 집회가 금지되며 법을 어긴 혐의로 12년간 감옥생활을 했다. 감옥생활 동안 성경연구를 하면서 천로역정을 쓰기 시작했다. 하 목사는 ’그렇기에 소설이지만 성경 없이 해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말한다.

이어 천로역정이 기독교 최고의 고전이라 불리는 이유에 대해 “이 책은 장차 멸망할 이 세상을 떠나 하나님나라, 즉 천성을 향해 나아가는 한 순례자의 여정을 묘사한다. 하지만 단순한 묘사 정도의 소설이 아니라 하나님의 복음을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라며 “처음부터 끝까지 성경을 인용하면서 성경으로 풀어가기에 천로역정을 읽으면 성경이 보이고 복음이 이해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예수를 믿고 크리스천이 된 후 믿음의 여정을 걸어가면서 만나는 수많은 종류의 유혹과 시험 질문에 대하여 꼼꼼히 대답하고 있기에 천로역정을 읽는 것만으로 죄와 복음, 믿음과 칭의, 구원과 영적 여정, 성숙과 성화에 이르는 비밀이 담겨 있는 “단순한 소설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한다. 하지만 성경을 직접 인용하지 않기에 그 의미를 일반독자들이 정확하게 성경으로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말씀과 함께 읽는 천로역정>은 존 번연이 직접 표현하지 않았지만 숨겨져 있는 성경 말씀을 밖으로 끄집어내어 소설 천로역정을 해석하여 명료하게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하 목사는 천로역정은 존 번연이 복음을 전했던 대상들을 염두에 두고 복음을 설명하기 위해 쓴 책이기에 일종의 ‘복음 설명 소설’이라고 말하며, 초신자가 가진 질문과 어려움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다고 한다. ‘율법과 행위 없이 믿음만으로 충분한가?’, ‘성경을 읽을 때 우리에게 어떤 일이 생기는가?’, ‘십자가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천국과 지옥은 있는가?’, ‘사단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신앙은 무엇이고 교회는 어떤 곳인가?’와 같은 복음의 기본 질문들, 신앙생활을 하면서 만나는 문제들을 또 어떻게 대처하고 해결할지에 대한 ‘신앙안내서’라고 말한다.

또한 크리스천 순례자가 초신자의 단계를 지나 보통 크리스천의 길로 걸어 들어가면 이때부터 보통 크리스천들이 이 세상을 살면서 겪는 문제들을 다룬다. ‘영적 침체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 ‘세속 세상에서 크리스천은 어떤 어려움을 만나게 되는가?’, ‘왜 공동체와 지체들이 필요한가?’, ‘시험을 만날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성령께서는 어떻게 우리를 도우시는가?’

이런 물음들을 성경으로 해석하며 신앙의 기초부터 하나님나라에 이르기 위한 성화의 방법까지 모든 단계에 과정과정을 다룬 방대한 책으로 ‘내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고 말한다.

존 번연은 이런 물음들을 성경으로 해석하여 천로역정을 썼기에, 천로역정을 성경으로 읽기 시작하면 매우 선명하게 드러나는 메시지가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반드시 승리할 것이며 하나님 나라에 이르게 되리라” 녹록지 않은 삶, 여러 시험과 어려움을 당하기도 하겠지만 그 여정을 잘 견디며 승리하는 길을 존 번연은 훌륭하게 묘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 또한 존 번연이 사용한 상징과 은유를 풀어 성경으로 천로역정을 읽을 때 “이 복음의 내용이 명료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며 “말씀과 함께 천로역정을 읽으면서 말씀을 진정 사모하게 되고, 깊은 회개와 성화가 일어나 바른 구원의 길로 나아가길 바란다”는 소망과 함께 원작 천로역정도 꼭 함께 읽어볼 것을 추천했다.

저자 소개
1999년 청년들과 함께 개척한 꿈이있는교회를 담임 목회하고 있으며, 2008년 이래 지금까지 월간 큐티집 『밥』에 묵상 나눔을 꾸준히 써왔다. 현재 CBS 올포원 말씀 강사, 해외 유학생 수련회인 코스타(KOSTA) 강사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21일 기도 습관 만들기』, 『절대 1시간 기도』, 『수도자의 큐티』, 『하루 동행』, 『회개』, 『교사 십계명 1, 2』, 『거룩의 연습』, 『크리스천 청년 필독』 등이 있다.

말씀과 함께 읽는 천로역정 ㅣ 하정완ㅣ 생명의말씀사 ㅣ 304쪽 ㅣ 17,000원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