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대학교 총장 취임예배
기성 총회장 류정호 목사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 정부 및 지방 자치 단체의 “교회 집회 금지 행정명령”과 당국자 발언에 대한 공평한 법 적용 및 집행을 촉구한다. -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며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정부 와 지방자치단체 및 일선 현장에서 수고하는 의료진들과 방역 관계자 여러분의 수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기독교대한성결교회는 코로나19 사태가 하루빨리 종료되기를 기도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방역 당국의 지침에 따라 주일예배를 최소화하고, 대부분의 교회들이 모바일예배나 가정예배로 대치하고 각종 집회와 활동을 중단하고 교회 출입을 금지하는 등 코로나19가 확산 되지 않도록 노력해 왔다. 성결교회는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의 압력과 6·25 동란 기간 공산주의자들의 위협에도 주일예배를 드리다가 교회가 폐쇄되고, 많은 목회자와 성도들이 목숨을 잃은 순교신앙의 뿌리를 가지고 있는 교단이다.

총회가 모바일예배와 가정예배로 드리도록 전국교회에 공지한 것은 정부의 강압에 굴복한 것이 아니라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고자 하는 자발적인 노력이었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주일예배를 드리는 교회들에 대해서는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일반사회 기관보다 더 철저하게 감염예방 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교회가 금번 코로나19의 확산의 온상이라는 오명을 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왔다. 그 결과 전국 2천 9백여 교회 가운데 확진자가 나온 경우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정부나 언론은 코로나19 확산의 책임과 위험이 마치 한국교회가 주일에 예배를 드려 발생한 것처럼 호도하면서 예배를 범죄시하고 있으며, 한국교회가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일에는 관심이 없고 헌금에만 집착하는 이기적인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조기 종식을 위해 협조하고 있는 한국교회를 향해 지난 주말 국무총리는 특별담화를 통해 국민의 국익을 위한다면서 ‘교회폐쇄, 예배금지, 구상권 청구’ 등으로 위협하고 한국교회 성도들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주고 있다. 총리는 지난 담화에서 보인 무례한 언사와 태도를 한국교회 앞에 즉각 사과하고 코로나19 사태의 빠른 종식을 위해 정말 필요한 곳에서 행정력을 발휘해 줄 것을 당부한다.

대한민국 헌법 제20조 1항에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정부는 교회의 신앙에 대해 강제하거나 금지할 수 없다. 그것이 헌법정신이다. 비록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목적이라고 할지라도 교회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가지고 호소하고 권고해야지 위협하고 협박해서는 안된다. 교회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강제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교회를 협박한다면 기독교대한성결교회는 한국 70여 교단 6만여 교회 1,200만 기독교인들과 함께 순교를 각오하고 대응할 것이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의사협회의 권고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대응했기 때문에 조기 진압에 어려움이 발생하였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 인명 피해에 대해 대통령과 보건복지부 장관은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세계가 중국에 구상권을 청구하겠다는 분위기 속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예방수칙을 어기고 드린 예배로 인해 감염되면 교회에 비용을 청구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교회 감염은 교회 밖에서 감염되어 들어오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므로 근본적 방역 조치를 하지 않은 정부와 지자체에 더 큰 책임이 있다고 본다.

우리 사회 곳곳에는 아직도 위생수칙이나 방역에 대해 무방비 상태에 놓여 있는 장소들이 많이 있다. 정부는 먼저 이런 오염된 장소에 대한 방역과 감시, 감독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위협과 무례한 언동을 즉시 중단하고 한국교회 앞에 사과해야 한다. 한국교회에 대해 최대한 존중과 예의를 갖추어 발언하기를 바란다. 교회는 국민의 적도 아니고, 정부의 반대세력도 아니다. 한국교회는 대한민국 안녕과 발전을 위해 기도하면서 우리나라가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국가가 되기를 바라는 신앙공동체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는 이런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부와 방역당국 그리고 의료진들의 노력에 감사하며, 우리 사회의 코로나19 퇴치의 성공을 위해 기도하면서 지금까지 기울여왔던 노력과 협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2020년 3월 25일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장 류 정 호 목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대한성결교회 #교회집회금지행정명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