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제시했던 감염예방수칙엔 없는 부분

경기도 코로나19
경기도는 “비말 전파 위험에 대비해 예배 내내 찬송을 생략”한 것을 ‘모범 사례’로 제시했다. ©경기도 보도자료 캡쳐

지난 주일이었던 15일 경기도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예방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31개 시·군과 함께 도내 2,635개 교회에 공무원 3,095명을 투입해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이후 지난 16일 보도자료 형식으로 그 결과를 공개했던 경기도는 의왕에 있는 한 교회가 “비말 전파위험에 대비하여 예배 내내 찬송을 생략했다”며 이를 모범 사례로 제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찬송 생략’은 경기도가 당초 감염예방수칙으로 제시했던 ①교회 입장 전 발열, 기침, 인후염 등 증상유무 체크 ②교회 입장 시 마스크 착용 ③교회 내 손소독제 비치 활용 ④예배 시 신도 간 이격거리 유지 ⑤예배 전·후 교회 소독 실시에 포함돼 있지 않고, 이후 17일 관련 행정명령을 내리면서 추가한 2가지 수칙(①집회예배 시 식사제공 금지 ②집회예배 참석자 명단 작성)과도 무관하다.

그러면서 해당 교회가 과잉 대응을 했고, 경기도 역시 이를 모범사례로까지 제시한 것은 지나치는 반응이 나오는 반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사태를 하루 빨리 진정시켜야 할 상황에서 교회도 방역당국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한 목회자는 “신앙이 없는 사람들 눈에야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기독교인에게 있어 찬송은 예배 중 해도 되고 안 해도 그만인 순서가 아니다. 어쩌면 말씀 선포 못지 않게 예배의 매우 본질적인 것일 수 있다”며 “방역당국에서 예방수칙으로 제시하지도 않았는데 교회가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었을까 싶다. 이를 모범사례로 제시한 경기도보다 오히려 교회가 너무 앞서간 것 같아 그 점이 더 아쉽다”고 했다.

그러나 다른 한 목회자는 “지금은 매우 특수한 상황이다. 자칫 교회에서 감염자가 더 나오게 되면 복음 선교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찬송이 물론 예배에서 중요한 요소이긴하나 그것을 절대화 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아니면 되도록 침이 튀지 않게 작게 부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방역당국에 각을 세우기보다 가능한한 협조해 하루빨리 전염병이 지나가기를 기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찬송 #코로나19 #경기도 #교회 #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