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민네트워크와 생명과인권디아코니아, 탈북동포회 등 48개의 북한인권 관련 시민단체들이 호국보훈의 달과 6.25 전쟁 67주기를 기념하며 '제3회 북한인권자유통일주간'을 시작했다.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미국 대학생 오토웜비어 추모 및 북한억류자석방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선민네트워크 제공

[기독일보 박용국 기자] 선민네트워크와 생명과인권디아코니아, 탈북동포회 등 48개의 북한인권 관련 시민단체들이 호국보훈의 달과 6.25 전쟁 67주기를 기념하며 '제3회 북한인권자유통일주간'을 시작했다.

첫날 일정으로 27일 오후 2시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미국 대학생 오토웜비어 추모 및 북한억류자석방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북한인권 관련 시민단체들은 이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억울한 죽음을 애도하며, 북한은 자신들이 행한 반인도적 범죄행위를 사죄하고 김정욱 선교사를 비롯한 북한억류자들을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고환규 목사(생명과인권디아코니아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북한의 인권탄압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그 정도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특히 굶주린 북한동포를 위해 식량을 전달하고 봉사하기 위해 북한을 방문했던 성직자들을 간첩누명을 씌우고 억류하는 것은 인륜적으로도 참으로 배은망덕한 일이 아닐 수 없다"며 "북한당국은 더 이상 민족과 인류 앞에 죄를 짓지 말고 억류된 모든 사람들을 풀어줘야 할 것"이라 주장했다.

한편 이번 북한인권자유통일주간에는 첫날 27일 기자회견에 이어 28일 낮 2시 30분 중국대사관 앞에서 '탈북난민북송중지 380차 수요집회'가 열린다. 이어 29일 낮 2시 국회 정문 앞에서는 '북한인권재단 출범 및 6.25납북피해자보상지원법제정 촉구집회'가 열리며, 30일 낮 2시 북한인권희생자기념관에서는 '자유통일기원 및 북한인권희생자 추모식'이 있을 예정이다.

다음은 2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표된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억울한 죽음을 애도하며 북한은 자신들이 행한 반인도적 범죄행위를 사죄하고 김정욱 선교사를 비롯한 북한억류자들을 즉각 석방하라!

지난 13일 북한은 18개월간 강제 억류했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22)가 혼수 상태로 석방되었다가 6일 만인 19일 억울한 죽음을 맞이하여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북한의 흉악한 반인도적 범죄행위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

오토 웜비어는 지난해 1월 평양을 여행하다 호텔에서 정치 선전물(포스터)을 훔치려다 체포돼 억울하게 체제전복 혐의로 누명을 쓰고 15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다. 그 후 3월 혼수상태가 됐지만 북한은 1년 넘게 그의 상태를 알리지 않았고 다 죽게 되어서야 그를 석방했다.

이 일과 관련하여 북한은 식중독에 걸려 수면제를 복용했다가 혼수상태에 빠졌다고 주장하나 그가 입원한 미국병원에서는 식중독 증거가 없었다고 밝혀 북한의 주장이 허위임이 드러났다.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일이며 죄 없는 사람에게 누명을 씌우고 고통과 죽음으로 내모는 북한의 반인권적이고 야만적인 행태에 대해 다시금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아직도 북한에는 미 국적자인 김동철 목사, 평양과학기술대 김상덕 교수, 직원 김학송 씨, 캐나다 국적자인 임현수 목사, 중국인 조선족 장만석 집사 등 5명과 대한민국 국적의 김정욱 목사, 김국기 목사, 최춘길 씨, 고현철 씨 외 탈북민 등 10여명 이상을 강제 억류되어 있다.

이들은 모두 헐벗고 굶주린 북한동포들을 불쌍히 여기 그들을 돕던 성직자들과 선량한 사람들이었다. 북한 당국이 간첩혐의를 씌우고 억류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비인권적 행위가 아닐 수 없으며 그동안 한국교회를 비롯한 대한민국 정부와 민간단체를 통해 지속적인 도움을 받아온 북한으로서는 참으로 배은망덕한 일을 자행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억울한 죽음을 애도하며 북한은 자신들이 행한 반인도적 범죄행위에 대해 인류 앞에 사죄하고 김정욱 선교사를 비롯한 북한억류자들을 즉각 석방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

2017년 6월 27일

제 3 회 '북한인권자유통일주간' 참여단체 일동

거룩한대한민국네트워크 광야의외침 교과서정책기독교협의회 기독교싱크탱크 기독교유권자연맹 김동식목사유해송환운동본부 나라사랑어머니연합 대한민국개혁시민단체협의회 대한민국미래연합 대한민국사랑여성회 대한민국사랑종교단체협의회 대한민국사랑청년단 대한민국수호천주교인모임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무궁화사랑운동본부 무지개캠프 미래를여는학부모모임 바른사회시민연합 바른사회여성모임 바른인권연구소 반국가교육척결국민연합 북한순교자기념사업회 북한인권국제연대, 북한인권희생자기념사업회 북한정의연대 생명과인권디아코니아 생명살림운동본부 선민교육학부모연합 선민네트워크 선민회 선진대한민국 선한사마리아인선교회 세잎클로버선교회 올바른시장경제를위한국민연합 자유통일연대 전국유림총연합 정의로운사람들 정의로운시민행동핑크드림 중독예방시민연대 탈북난민북송반대청년연합 탈북동포회 피랍탈북인권연대 한국효문화실천운동본부 행복한가정시민연합 행복한나라운동 홀리라이프 6.25납북결정자가족모임 6.25납북피해자대책위원회(48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웜비어 #북한억류자 #북한인권 #북한인권자유통일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