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장총 ‘대한민국을 빛낸 장로교인들(가칭) 인명 열전’ 발간 위원 워크샵이 진행되고 있다.
▲한장총 ‘대한민국을 빛낸 장로교인들(가칭) 인명 열전’ 발간 위원 워크숍이 진행되고 있다. ©한장총 제공

[기독일보 박용국 기자]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 채영남 목사·한장총)가 종교개혁500주년을 기념해 대한민국 근현대사에 크게 공헌한 장로교인들을 조명하고 한국교회의 나갈 길을 제시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대한민국을 빛낸 장로교인들(가칭) 인명 열전’ 발간을 준비하는 가운데 20일 첫 준비 위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채영남 대표회장은 개회설교를 통해 "한국교회 선교 130년의 역사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인 바, 역사적인 정리가 필요할 때임을 전제하며 한국기독인들의 역사적인 공헌이 제대로 평가가 되지 않았다"며 "이번의 국가에 공헌한 기독인들을 역사적으로 평가해 한국교회 위상을 높이고 우리 후세에 교육 자료로 삼을 정도의 책의 발간해야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워크숍의 특강 강사인 장로회신학대학교 임희국 박사는 "한국장로교인물열전 발간은 쉽지 않은 작업이다"면서도 "한국장로교회의 뿌리를 찾아 정체성을 확립하여야 할 것이며, 분열된 장로교회의 상호 연합을 통해 조화와 일치를 이루는 작업이 되어야 하며, 한국교회의 추락한 신회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일"이라며 이번 사업의 중요성을 전했다.

임 박사는 또 "인물선정의 기준이 성경적 인물, 사회에서 존경을 받는 인물, 이미 역사적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 인물이 선정되어야 하며, 현재 살아있는 인물은 배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장신대 임희국 교수가 특강을 전하고 있다.
▲장신대 임희국 교수가 특강을 전하고 있다. ©한장총 제공

이어진 회의에서 이번 사업의 발간위원 조직을 보강했다. 발행인에 채영남 목사(한장총, 대표회장), 발간위원장은 오치용 목사(한장총,부회장), 위원에 변창배 목사(통합, 사무총장 서리), 김창수 목사(합동, 총무), 구자우 목사(고신, 사무총장), 이재천 목사(기장, 총무), 박혁 목사(합신, 총무), 이재형 목사(한장총, 총무), 황연식 목사(호헌, 총무) 등이다.

또 집필위원으로 임희국 박사(장신대), 이상규 박사(고신대), 김형석 박사(전 총신대)가 맡았으며, 주 집필자가 보조 집필자를 추천하기로 했다. 감수위원에는 이형기 박사(전 장신대교수), 오덕교 박사(울란바토르대 총장), 박용규 교수(총신대)를 위촉하기로 했다.

한편 한장총에서는 제9회 ‘장로교의 날’이 개최되는 9월1일까지 발간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장총 ‘대한민국을 빛낸 장로교인들(가칭) 인명 열전’ 발간 위원 워크샵을 마치고.
▲한장총 ‘대한민국을 빛낸 장로교인들(가칭) 인명 열전’ 발간 위원 워크샵을 마치고. ©한장총 제공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장총 #한국장로교총연합회 #대한민국을빛낸장로교인들인명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