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박용국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 NCCK)는 4일 방글라데시 NCC 총무인 데이빗 다스 목사에게 7월 1일 방글라데시 다카 외교가 식당에서 발생한 테러에 관련해 “그 희생자들과 유가족들 위에 하나님의 위로가 함께 하기를 간절히 기도한다”는 위로 서신을 보냈다. NCCK는 서신을 통해 특별히 성스러운 라마단 기간에 종교의 이름으로 무고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이번 테러가 자행된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종교가 전쟁과 폭력의 구실이 되는 것을 철저히 배격하고 종교인들이 더욱 헌신하여 폭력과 증오를 악순환 끊는 일에 매진하자고 당부했다.

아울러 NCCK 정의·평화위원회는 지난 달 28일의 터키 아타튀르크 공항의 민간인 테러, 7월 1일 방글라데시 다카 외교가 식당에서 발생한 테러, 어제 바그다드의 폭탄테러 등 최근 종교의 이름으로 일상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테러와 관련해 “종교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테러에 직면하여”라는 이름의 성명을 발표하고 ▶“신과 종교”의 이름으로 자행되고 있는 살상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폭력과 파괴를 선동하는 종교적 근본주의와 극단주의를 배격한다 ▶기독교 역사의 수많은 폭력과 학살의 죄과에 대한 철저한 자성과 회개가 이 땅에 생명과 평화, 사랑과 정의를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모든 종교가 종교의 본질인 생명과 평화의 충만함을 이루어 내는 일에 앞장서기를 바란다 등의 입장을 밝혔다.

[성명서] 종교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테러에 직면하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윤길수 목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윤길수 목사 ©기장총회

본회는 지난 달 28일의 터키 아타튀르크 공항의 민간인 테러, 7월 1일 방글라데시 다카 외교가 식당에서 발생한 테러, 그리고 어제 발생한 바그다드 폭탄 테러의 희생자들과 유가족들 위에 하나님의 위로가 함께 하기를 간절히 기도하면서 최근 종교의 이름으로 일상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테러에 직면하여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힌다.

우리는 “신과 종교”의 이름으로 무고한 이들에게 자행되고 있는 살상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면서 지구촌 구석 구석에서 폭력과 파괴를 선동하고 죽음의 문화를 조장하는 종교적 근본주의와 극단주의를 배격한다.

기독교 역사를 성찰해 볼 때 우리 역시 종교와 신앙을 내 세워 수 많은 폭력과 학살에 참여하였거나 방관하여 왔음을 고백한다. 이러한 죄과에 대한 철저한 자성과 회개만이 폭력의 악순환을 끝내고 이 땅에 생명과 평화, 사랑과 정의를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아울러 차별과 혐오, 소외와 배제를 정당화하는 부정의한 사회 구조를 바꾸어 내는 일에 헌신하는 것이 파괴와 죽음의 세력에 대항하는 유일한 길임을 믿는다.

본회는 모든 종교가 종교의 본질인 생명과 평화의 충만함을 이루어 내는 일에 앞장서기를 바란다. 이를 위하여 서로 대화하고 협력하고, 부정의한 사회구조를 개혁하는 일에 헌신하며, 증오에 찬 이웃을 사랑하기 위하여 자신을 끊임없이 비워 내는 영성운동을 전개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지구촌에 만연하고 있는 증오와 폭력은 우리 모두를 공멸의 길로 인도할 것이며, 이러한 증오와 폭력은 또 다른 폭력과 혐오로 치유할 수 없다. 오직 정의에 근거한 평화, 비움을 통한 사랑으로만 치유될 것이다. 이러한 사랑과 평화를 품어 내는 종교, 그것이 우리 시대의 희망이다.

2016년 7월 4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위 원 장 윤 길 수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방글라데시 #테러 #교회협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NC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