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자교회

사람들이 찾는 매력적인 교회가 될 것인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복음적인 교회가 될 것인가?

출판사 서평

"지금 하고 있는 사역 형태가 사실은 우리가 본래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교회 사역을 시작하는 사역자는 물론 오랫동안 목회를 해온 사역자에게도 교회 사역을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늘 고민이다. 그래서 많은 사역자가 교회 모델에 관한 책과 자료, 세미나를 통해 도움을 얻고자 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혁신적인 예배 등 여러 수단을 찾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교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계획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과연 그들을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지는 의문이다. "제자 훈련"을 핵심 사역으로 내세운 교회들에서도 분쟁이 끊이지 않는 것을 보면서 목회자들은 다시 어떻게 사역해야 할지를 고민한다.

저자는 "교회 사역을 하는" 방법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아들, 그리고 세상에 드러나는 하나님의 방법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방식을 결정한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가 어떤 형태를 취하고 있는지, 교회가 어떠한 그리스도인들을 만들어내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그래서 저자는 우리 모두가 "지금 하고 있는 사역 형태가 사실은 우리가 본래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이라는 질문을 반드시 던져야 한다고 말한다.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매력적인 교회가 진정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일까?

이 책은 전통적인 교회의 모습에서 끌어 모으는 교회에 이르기까지 교회가 변화된 모습을 우화처럼 들려주며 시작한다. 저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오늘날 많은 교회가 하나님 아버지께 돌아와야 할 "탕자 교회"가 되어버렸다는 것이다.

이 책은 오늘날 많은 교회가 모델로 삼고 있는 "끌어 모으는 교회"의 허상을 짚어내고, 교회를 지배하는 두 가지 이념, 즉 실용주의와 고객 중심주의를 설명하면서 "끌어 모으는 교회" 모델의 실상을 진단한다. "끌어 모으는 교회" 모델은 잃어버린 영혼을 향한 긍휼의 마음으로 시작되었고, 실제로 이 모델을 따르는 교회들은 수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이 모델은 본연의 목적과 달리 잃어버린 영혼을 돌아오게 한 것이 아니었다. 다양한 프로그램은 자신에게 알맞은 교회를 찾아다니던 그리스도인들의 욕구를 채워주는 데 활용되었고, 결국 교회의 수평이동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교회 역시 이 방식이 잘못된 결과를 낳았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오랫동안 뿌리 깊게 배어버린 그 방식을 벗어나기는 어렵다. 한편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복음"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문제는 답이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구체적인 방향과 대안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교회 사역의 성경적 원리를 되찾으라

이 책은 단순히 끌어 모으는 교회, 구도자 교회, 대형 교회 모델들을 비판하고 반박하려는 것이 아니다. 전통적인 교회를 옹호하려는 것도 아니고, 현재 주요 흐름을 이루고 있는 교회 모델의 역효과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것도 아니다. 그보다는 목회자들이 자신의 교회를 점검하고, 복음 중심의 교회, 성경적인 교회가 무엇인지를 깨닫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그래서 이 책은 끌어 모으는 교회의 허상을 짚어내는 것에서 나아가 설교, 예배, 사역, 목회 등 교회 주요 영역에서 어떻게 복음 중심으로 "교회 사역을 할" 수 있는지 모색한다.

이 책에서 저자가 끌어 모으는 교회 모델과 전통적인 교회 모델을 모두 대신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하는 사역 방식은 복음에 집중하고, 은혜에 기초를 두며, 열매를 지향하는 성경적인 접근 방식이다. 어느 시대, 어느 지역이든 교회라면 마땅히 따라야 할 사역 방향인 것이다. 믿음직스런 친구처럼 친절하게 성경의 가르침을 다시 살펴보기를 권하는 저자의 호소에 이 시대 교회는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문에서

 나는 더 전통적인 교회를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더 성경적인 교회를 지지하는 것이다. _1장

마가복음 8장에서 예수님은 사천 명을 먹이셨다. 그런데도 제자들은 어디서 떡을 구할 수 있을지 궁리한다. 예수님은 바리새인의 떡과 헤롯의 떡을 주의하라고 말씀하신다. 예수님은 우리가 그분 안에서 떡을 찾기를, 그리고 실제로 그분이 우리의 떡이라는 사실을 알길 바라셨다.

예수님이 주장하신 대로 그분이 생명의 떡이시라면, 우리가 교회를 하는 방식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가? _1장

모든 사람의 영혼에는 깊은 상처가 있는데, 이 상처는 오직 무한한 것으로만 채울 수 있다. 네 단계 설교나 록 밴드는 그 일을 할 수 없다.

반드시 복음이 중심이어야 한다. 다른 것은 절대로 그 영원한 공백을 메울 수 없다. _5장

복음 메시지는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신 일을 선포한다. 그리고 하나님이 하셨기 때문에 복음은 계속해서 힘 있게 나아간다. 복음은 역동적인 설교자나 록 밴드를 만나면 더 강력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한 것들을 통해서 탁월한 방식으로 복음을 꾸밀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복음이 나아지는 것은 아니다. 그리스도의 죄 없는 삶, 제물로 죽으심, 영광스러운 부활 메시지 그 자체가 성령님의 능력이다. _8장

나는 이렇게 확신한다. 하나님이 당신의 유일한 희망이 되기 전까지 하나님은 당신의 희망이 되지 않으신다. _10장

자소개

제라드 C. 윌슨 Jared C. Wilson

제라드 윌슨은 미주리 캔자스시티 미드웨스턴 침례신학교의 콘텐츠 기획 디렉터이며, 복음 중심 운동의 자료를 관리하는 신학교 웹사이트인 "For the Church"의 책임편집자다. 또한 Gospel Coalition이 관리하는 Gospel Driven Church 블로그에 정기적으로 글을 쓰고 있다.

각종 컨퍼런스의 강사로도 초청받는 그는 복음적이면서도 묵직한 주제를 위트 있고 친근하게 풀어내는 데 탁월하여 매트 챈들러와 공저한 저서를 비롯하여 여러 권의 책을 저술했고, 지금도 꾸준히 저술활동을 펼치며 현지는 물론 국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 저자는 전통적인 교회와 구도자 중심 교회, 끌어 모으는 교회에서 성장하고 사역하면서 깨달은 것들, 교회 사역을 하고 있는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성장 과정과 결혼생활에서 겪은 문제들을 통해 복음 중심으로 사역하는 교회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다른 저서로는 『복음에 눈뜨다』, 『복음에 잠기다』(이상 예수전도단), 『하나님의 놀라운 일』(생명의말씀사), 『Your Jesus Is Too Safe』, 『The Pastor's Justification』, 『The Storytelling God』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탕자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