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리퍼트 대사를 상대로 피해자 조사에 나선 12일 오후 경찰 관계자들을 태운 차량이 서울 중구 정동 미국대사관저로 들어서고 있다. 2015.03.12.   ©뉴시스

[기독일보] 지난 5일 우리마당독도지킴이 대표 김기종(55) 씨로부터 습격을 당한 마크 리퍼트(42) 주한 미국대사가 12일 경찰로부터 사건에 대한 피해자 조사를 마쳤다.

서울경찰청 미대사피습사건 수사본부는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 미국 대사관저에 경찰관 2명과 민간통역사 1명을 보내 리퍼트 대사를 상대로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1시간40여 분간 진행된 조사에서 경찰은 리퍼트 대사로부터 피격 당시 상황과 피해 현황 등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김기종 씨에게 '살인미수' 혐의가 적용된 만큼 김 씨로부터 피격 당시 살해 의도를 느꼈는지 등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리퍼트 대사는 김 씨에 대한 처벌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경찰은 지난 10일 골절상 수술 후 송파구 가락동 경찰병원에 회복 중인 김씨를 상대로도 혐의 입증을 위해 범행의 고의성과 계획성을 집중 추궁하고 있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1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퇴원, 기자회견을 하며 얼굴(사진 위)과 손이 아물어가고 있다. 2015.03.10.   ©뉴시스

경찰은 피해자 조사 결과 등을 종합해 김 씨의 살인미수와 외국사절폭행, 업무방해 혐의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하고 13일 사건을 검찰로 송치할 예정이다.

검찰에 송치하기 앞서 13일 오전 10시 이번 사건을 총괄 지휘한 김철준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이 직접 수사결과를 브리핑할 계획이다. 김 씨에게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가 추가로 더해질지 여부가 최대 쟁점이다.

아울러 경찰은 리퍼트 대사 피습과 관련해 미 FBI(연방수사국)와의 수사공조도 추진 중이다.

경찰이 미 대사에 대한 조사 협조와 김씨의 해외 이메일 수사를 FBI에 요청하고, FBI는 현장 확인 및 수사사항 정보제공을 우리 측에 요청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김기종 #마크리퍼트 #마크리퍼트주한대사피습 #주한미국대사 #미국대사테러 #미국대사피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