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내신제도가 현행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 방식으로 바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현행 상대평가 방식이 학업성취 수준을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평가하기 보다는 등수에 의해 일률적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문제점을 개선한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13일 밝혔다.

교과부는 이를 2012~2013학년도 시범 운영을 거쳐 2014학년도에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이 방안에 따르면 2014년부터 고교 내신이 현행 9등급 상대평가 방식에서 A-B-C-D-E-F의 6단계 절대평가 방식으로 전환된다. 학년·과목별 단위로 석차를 매겨 상대평가하는 게 아니라 교과목별 성취기준·평가기준에 따라 성취수준을 절대평가한다.

단, 최하위 F를 받을 경우 해당과목을 재이수하는 '재이수제'는 2013학년도에 시범운영한 뒤 2014학년도에 도입 여부를 검토키로 했다. 이르면 2015학년도에 도입될 가능성도 있지만 유동적이다.

성취도의 수준은 성취율로 구분한다. A는 90% 이상, B는 90% 미만~80% 이상, C는 80% 미만~70% 이상, D는 70% 미만~60% 이상, E는 60% 미만~40% 이상, F는 40% 미만이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성적 기재방식도 달라진다.

고교 학생부에는 석차등급 표기를 빼고 6단계 성취도를 적는다. 평가의 난이도, 점수 분포 등을 알 수 있도록 현행처럼 원점수와 과목평균, 표준편차를 함께 적는다.

마이스터고·특성화고는 실습 비중이 높은 전문교과를 배우는 점을 감안해 내년 1학기부터 성취평가제를 바로 도입한다.

이에 따라 중학교 학생부는 '수·우·미·양·가' 표기 방식을 'A-B-C-D-E-F'로 변경하고, 석차를 삭제하고 고교와 마찬가지로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를 병기한다.

다만, 교과부는 '성적 부풀리기'를 막기 위해 성취도별 학생분포 비율을 정보 공시하도록 하고 관리 실태를 점검해, 의심되는 학교는 감사 등을 통해 인사·행정상 불이익을 줄 방침이다.

교과부는 절대평가제 도입과 별도로 중고교 내신평가에서 서술형 평가와 수행평가의 비중을 늘리기로 하고, 2013학년도까지 시도별 특성을 감안해 20~40% 이상으로 서술형 평가를 확대하도록 권장할 계획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고교내신 #대입 #교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