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5일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8월 문화체육관광부 국·과장 교체를 직접 지시한 것이 맞다고 주장한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발언과 관련해 "인사는 장관의 책임 하에 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유 전 장관과의 이메일 인터뷰를 실은 조선일보 보도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 4일 한겨레는 박 대통령이 유 전 장관을 지난해 8월 청와대로 불러 문체부 국장과 과장의 이름을 직접 거론한 뒤 "나쁜 사람이라고 하더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박 대통령이 이름을 거론한 문체부 국·과장은 국정개입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정윤회씨의 딸이 국가대표 승마선수로 선발되는 과정에서 특혜시비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이에 따라 한겨레는 박 대통령이 인사권을 가진 유 전 장관에게 해당 국·과장들에 대한 사실상의 좌천성 인사를 지시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며 인사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이같은 보도가 나오자 민 대변인은 전날 "쉽게 확인할 성격의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인사는 담당 부처 고유의 권한이고 책임을 갖고 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김종덕 문체부 장관이 국회에서 말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그러자 이날 조선일보는 유 전 장관이 "어디서 들었는지 대충 정확한 정황 이야기다. 그래서 BH(청와대)에서 반응을 보이지 못하는 것이겠지. (청와대가) 자신 있으면 허위 사실 공표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고 할 텐데"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유 전 장관은 "조사 결과 정윤회씨 쪽이나 그에 맞섰던 쪽이나 다 나쁜 사람들이기 때문에 모두 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올린 건데 정씨 입장에서는 상대방만 처리해 달라고 요구한 것을 (우리 문체부가) 안 들어주고 자신까지 대상이 되었다고 해서… 괘씸한 담당자들의 처벌을 요구한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는 박 대통령의 인사개입 의혹을 전직 주무장관이 직접 인정한 셈이어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유 전 장관은 김종 문체부 2차관이 청와대의 이른바 핵심 비서관 3인방 중 하나인 이재만 총무비서관과의 친분을 이용해 인사에 개입했다는 취지의 의혹도 제기했다. 유 전 장관은 "김 차관과 이재만 비서관은 하나로 묶어서 생각하면 정확하다"며 "(인사 청탁 등은) 항상 김 차관이 대행했다. 김 차관의 민원을 이재만 비서관이 V(대통령을 지칭하는 듯)를 움직여 지시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민 대변인은 전날 한겨레 보도에 대한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의미를 받아들이는 쪽에서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인사를 어떻게 하느냐는 장관의 책임 하에 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밖에 없다"고 거듭 말했다.

인사개입 의혹을 불러온 박 대통령의 언급이 실제로 있었냐는 질문에도 "제가 어제 보도된 내용은 사실 확인이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씀드렸다. 그 안에 다 함축돼 있다"고만 답했다.

박 대통령에게 사실 확인을 할 수 없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사안 자체의 어려움에 대해서 이야기한 것이다. 확인이라는 절차의 어려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유 전 장관이 김 차관과 이 비서관의 관계를 언급한 데 대해서는 "김 차관이 (유 전 장관에 대해서) 법적 조치 취한다는 보도를 제가 봤다"고 전했다.

청와대 차원에서 유 전 장관에 대한 법적 대응 등은 "지금까지 결정된 바는 없다. 보도가 나오고 얼마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진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