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기독일보 박성민 기자]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SAC·옛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임관혁)는 전현희(50·여) 전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에 대한 소환을 검토 중이라고 6일 밝혔다.

옛 민주통합당 18대 국회의원인 전 전 의원은 신계륜(60)·김재윤(49) 의원과 김민성(55) 서종예 이사장, 장모(55) 서종예 겸임교수와 함께 '오봉회(五峰會)'라는 친목모임을 만들어 활동했다.

오봉회는 5명의 등산 모임으로 산행 중 오봉암이라는 암자를 발견한 일행 중 한 명이 제안해 결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의원은 비례대표 의원 선출 전부터 지인 소개로 김 이사장과 알고 지냈으며 서종예 입학식 등 교내행사에도 참석해 지난 2월 공로상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전 전 의원 측은 김 이사장이나 장 교수와는 안면만 있을 뿐 친분은 깊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이사장이 의원들에게 학교 운영과 관련한 청탁이나 입법로비를 하는 과정에서 전 전 의원이 개입하지 않았더라도 직·간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다른 의원들과는 달리 전 전 의원의 조사 신분은 참고인이 될 것이라고 검찰은 설명했다.

검찰은 전 전 의원을 상대로 친목모임을 결성한 이유와 활동 내용, 입법로비 창구 역할을 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한편, 검찰은 신계륜, 김재윤, 신학용 의원이 서종예 측으로부터 측근을 거치지 않고 금품을 직접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의원실 보좌관이나 비서 등이 서종예 측으로부터 금품을 건네받아 의원들에게 전달하는 '배달자' 역할을 했을 가능성은 낮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검찰은 신계륜 의원과 김 의원이 김 이사장으로부터 서종예 운영에 유리한 법안을 발의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입법로비 명목으로 각각 5000만~6000만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신학용 의원도 김 이사장으로부터 상품권을 포함해 1500만원에 가까운 금품을 받은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특히 신학용 의원은 지난해 9월 출판기념회에서 서종예 학생들이 축하공연을 하는 등 김 이사장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세 의원과 주변인물에 대한 계좌추적뿐만 아니라 돈을 건네받은 시점의 통화기록 및 문자메시지 내역, 폐쇄회로(CC)TV 등을 중점적으로 분석하며 관련 물증을 확보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법 개정안이 발의된 직후인 지난해 10월께 오봉회 회원들과 김 이사장이 1박 2일로 제주도 여행을 다녀왔다는 점에 주목, 여행 과정에서 로비가 이뤄졌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일 장 교수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장 교수는 언론인 출신 정치인으로 옛 민주통합당 호남지역 지역위원장을 맡으며, 김 이사장에게 정치권 인사들을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장 교수가 김 이사장의 부탁으로 입법로비에 가담했을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신 의원과 김 의원 등의 보좌관과 비서 등을 사흘째 불러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검찰은 세 의원에 대해서도 각각 출석을 통보했으며 세부적인 일정이 조율되는 대로 빠르면 이번 주 후반이나 다음 주초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전현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