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이 16일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의 사퇴는 환영하면서도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임명과 황우여 교육부 장관 내정에는 유감을 표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민여론에 떠밀려 정성근 후보가 결국 사퇴했다. 국민이 정성근 후보자를 강제 퇴장시킨 것"이라며 "늦었지만 다행스런 일"이라고 평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대통령께서는 더 이상 수첩과 비선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며 "백방으로 인재를 구하고 철저한 검증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장관 후보를 지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황우여 내정자를 겨냥, "황우여 의원을 교육부장관으로 지명한 것은 교육개혁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현상유지를 하겠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며 "무엇보다 황 내정자는 국회 교육위 의정활동에서 교육개혁에 대한 뚜렷한 의지나 성과를 보여주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같은당 유은혜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이렇게 부적격 자질과 능력이 적절하지 않은 장관 후보자를 인사 청문 요청한 청와대에 그 일차적 책임이 있다"며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에 문제가 있음이 드러났고 그에 대한 책임이 반드시 물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황우여 내정자를 겨냥, "최경환 경제부총리 임명에 이어서 황우여 사회부총리 후보자가 지명돼 집권여당의 전직 대표최고위원과 원내대표를 지낸 인사들을 대통령의 좌우에 포진하는 형국"이라며 "청와대가 여당을 좌지우지하며 사실상의 거수기로 전락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정의당 박원석 공동대변인도 논평에서 정종섭 내정자를 겨냥, "청문회 과정에서 능력도 자질도 부족함이 드러난 정종섭 후보자 역시 스스로 본인의 거취를 결정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잇따른 총리 후보자 낙마와 장관 후보자 사퇴 등 웃지 못 할 인사 참사의 정점에 있는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황우여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