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안전 불감증, 공직 사회의 부정부패를 비롯한 각종 적폐를 일소할 민관합동의 '국가개조 범국민위원회'가 출범한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임 이후 첫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 각계가 폭넓게 참여하는 국무총리 소속의 국가대개조 범국민위원회를 구성해 민관 합동 추진체계를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저는 세월호 사고수습 현장에서 뼈저리게 느낀 경험을 토대로 결자해지의 심정에서 국가개조라는 대소명을 완수하는 것이 국민 여러분께 책임을 지는 하나의 자세라는 생각을 하게됐다"며 위원회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정 총리는 범국민위원회 구성과 관련 "위원회 산하에 전문 분과를 두어 공직개혁, 안전혁신, 부패척결, 의식개혁 등 국가개조를 위한 국민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며 의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개조 범국민위원회 출범 시기와 관련, 총리실 관계자는 "가급적 이른 시일 안에 발족하게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발표에서 "세월호 참사 이후 제기된 국가개조 및 공직개혁을 위해 국무총리 소속의 가칭 '국가대개조 범국민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2014.07.08.   ©뉴시스

정 총리는 그러면서 "안전문화가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국민의 참여와 감시를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안전 대한민국의 청사진이라 할 수 있는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위원회를 통해 충분한 논의를 거쳐 내년 2월까지 완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가 이날 발표한 국가개조 범국민위원회는 공직개혁, 안전혁신, 부패척결, 의식개혁 등을 담당하는 4개 전문 분과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으며, 정 총리와 민간 대표가 공동위원장을 맡게 된다고 총리실 측은 설명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총리실내에 별도의 사정팀을 구성해서 공무원 사회의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총리실에 신설되는 이 사정팀은 각 부처의 우수 공무원들로 구성되며, 공무원 사회의 부정 부패 요소를 발굴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며, 문제 해결 여부까지 확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이어 "토요일을 민생 소통의 날로 정해 국민의 소중한 의견이 국정에 반영되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소통을 통해 느낀 점을 대통령께 가감 없이 전달해 고칠 것이 있다면 고쳐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가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