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이 서해 NLL인근에서 우리 어족자원에 대한 중국 어선들의 무차별적인 포획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중 양국은 26일 중국 닝보(寧波)에서 '제5차 어업문제 협력회의'를 개최하고 서해에서의 중국어선 불법 조업 문제 등을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중국은 그동안 단속조사팀 추가 파견, 불법조업 어선의 즉각적인 퇴각, 어민 대상 교육강화 등의 조치를 취해왔다.

이 자리에서 우리 우리측은 "북방한계선(NLL) 인접 수역에서 중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으로 우리 어민들의 피해가 막대하다"고 지적하고 중국이 해당 수역에서 불법 조업이 근절될 수 있도록 강력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했다.

우리측의 계속되는 요구에 중국측은 관련 지방 정부에 단속 활동을 강화하도록 지시를 내렸다면서 앞으로도 고도의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양측은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의 국빈 방중 시 양국이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을 통해 합의한 △중국 어민 대상 한중 공동간담회 개최 △잠정조치수역 내 양국 지도선의 공동순시 △양국 배타적경계수역(EEZ)에서의 어업지도 단속공무원 교차 승선 확대 방안 등에 대한 협조 체제를 강화키로 했다.

또 서해에서의 지속가능한 어족자원 보호 및 관리를 위한 연구체계를 구축하고, 장기적 어업협력 차원에서 양국 전문가 상호교류 등 인적교류도 확대하기로 했다. 양측은 올 하반기 한국에서 제6차 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번 회의에는 우리측에선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국 심의관을 수석대표로 해양수산부·해경·서해어업관리단·주중대사관 관계자들이, 중국측에선 자이레이밍 외교부 영사국 부국장을 수석대표로 농업부, 해경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편, 중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은 지난해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외교부에 따르면,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1~5월 서해상에서의 중국 어선에 대한 단속실적은 92척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229척에 비해 약 60% 낮아진 수치다. 무허가 조업·영해침범·특정금지구역 침범 등 중대위반사례의 경우 같은 시기 28척으로 전년대비 6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