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실에서 실습중인 참가자들   ©김철관 기자

한 대학 사진학과 학생들이 만성정신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흑백암실에서 사진이 나오는 과정을 체험하는 행사를 했다.

20일 오후 3시 대전 배재대학교 시진영상디자인학부 학생들이 학교 암실에서 충남 논산정신요양원 만성정신장애인들을 초청해 개인역량 강화를 위한 '엉뚱 숏, 뷰티 숏' 행사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배재대 사진영상디자인학과 학생들의 사랑과 봉사정신의 일환으로 진행했다. 사회에서 소외되고 어렵게 살아가는 정신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조속한 사회 복귀와 재활을 돕고, 정신장애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증진과 지역사회복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였다.

정신장애인 스스로가 흑백필름으로 서로의 인물사진과 좋아하는 풍경을 촬영한 후, 암실에서 필름을 현상하고 확대 인화하는 일련의 체험과정을 거쳐 흑백 인화지에 재생하는 자신의 모습들을 확인했고, 또 다른 창작을 통해 흥미 느끼면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했다.

한 정신장애인이 자신이 현상한 사진을 들고 기뻐하고 있다.   ©김철관 기자

이날 배재대 사진영상디자인학과 사진동아리인 'ai' 회원 등이 스스로 봉사활동을 자처해 정신장애인들과 1대1로 소통하며, 또 다른 우정을 쌓기도 했다.

열심히 사진 현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정신장애인 이제희(50) 씨는 "선생님 흑백사진 프린트하면 사진관 운영할 수 있나요"라고 물으면서 "TV나 영화에서 보았던 깜깜한 암실에서 이루어지는 흑백 사진을 직접 해볼 수 있어서 너무 재미있고 신기했다"고 말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사진영상디자인학과 사진동아리 'ai' 회원인 김선효(1년) 학생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누군가와 공유할 수 있다는 것에 커다란 자부심과 보람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기회 있을 때마다 사진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행사 후 기념촬영   ©김철관 기자

논산정신요양원 정신장애인 담당 이윤세(39) 선생은 "원생들이 사진을 공부하며 조그마한 사물 하나하나를 관찰하며 관심을 가진 것이 신기했다"며 "오늘 흑백사진(암실) 프린트를 직접 해보며 본인들이 스스로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 같았다"고 피력했다.

배재대학교 사진영상디자인학과는 지금까지 무병장수사진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진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배재대 #사진영상디자인학과 #사진교육 #사랑나눔 #나눔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