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달러화가 약세국면을 이어가면서 1년 7개월여 만에 최저치로 추락했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유로·일본 엔·영국 파운드·캐나다 달러·스웨덴 크로나·스위스 프랑 등 6개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산출한 ICE 달러지수가 지난 8일(현지시간) 78.906까지 내려갔다. 이는 2012년 9월 이후 1년 7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진 것이다.

이날 달러화는 유로화에 대해서도 1유로당 1.3993달러로 2011년 10월 이래 최저 수준을 보였다.

시장 전문가들은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올해 달러화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었다. 지난해 말 블룸버그 조사에서 세계 주요 금융기관 전문가들은 달러지수가 올해 6월 말 82.9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지난해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달러화를 찍어내 자산을 사들이는 양적완화 규모 축소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달러지수는 심리적 저항선인 80선 아래에서 맴돌고 있고 최근 전문가들의 6월 말 전망치는 80.7로 지난해 말보다 크게 낮아졌다.

심지어 이달 초 발표된 미국의 4월 고용지표가 호조를 보였고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국제적 긴장감이 고조됐음에도 달러 가치가 하락했다.

이러한 달러 약세 배경에 대해 전문가들은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모건스탠리의 한스 레데커 세계 통화전략 책임자는 "중국이 미국 국채를 사들이면서 수익률이 낮아졌기 때문에 달러화가 수익률이 높은 자산에 투자하는 조달 통화로서 매력을 키웠다"고 설명했다.

동양증권은 장기적으로 미국의 경제성장에 대한 비관론이 존재하고 각국 중앙은행의 정책에 차이가 있어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달러 약세 전망으로 5년 9개월 만의 최고 수준에 도달한 원화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원화는 주요국 통화 중 달러화 대비 절상률이 가장 높은 수준이며 조만간 세자릿수 환율이 가능하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대규모 경상수지 흑자 등 한국 경제 펀더멘털(기초여건) 요인 외에도 달러화가 대부분 국가의 통화에 대해 약세인 현재 기조를 유지한다면 원화의 추가 강세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이 10개월 연속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4월말 현재 외환보유액은 3558억5000만 달러로 전월 말(3543억4000만 달러)보다 15억 달러 증가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달러약세 #원화강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