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일관계 화해를 위한 한일종교계의 역할 간담회가 진행됐다.   ©오상아 기자

최근 일본 정부의 극우적 행태로 급속도로 한일관계가 냉각된 가운데 한일 목회자들이 모여 한일관계 화해를 모색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선민네트워크, 한국복지선교연합회, 갈보리채플 서울교회 공동주최로 27일 오후 1시부터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9간담회실에서 진행된 '한일관계 화해를 위한 한일종교계의 역할' 세미나에 초청된 동경호라이즌채플 히라노 코오이치 목사는 "일본 정치인의 발언을 귀담아 듣지 말아달라"고 호소하며 "아베는 지금 일본 사람들을 어떻게든 쥐고 이끌고 가려고 하지만 되지 않는 일이다"고 말했다.

히라노 목사는 "오히려 일본 사람들은 한국 사람들을 정말 좋아한다. 일본사람들은 미국영화나 일본드라마보다 한국드라마를 너무 좋아하고 젊은 사람들은 K-POP에 열중하고 있다"며 "청년들은 한국 사람에 대해 존경심마저 갖고 있다"고 했다.

그는 "상당한 젊은이들이 한국 문화에 대해서 큰 흥미를 가지고 있다"며 "지금 일본 젊은이들이 한국을 향해서 마음이 열리고 있다"고 했다.

히라노 목사는 "그래서 지금이 일본 청년들에게 한국 역사에 대한 바른 인식을 줄 수 있는 찬스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 위정자들에게 기대하지 말라"며 "그들은 하나님도 모르고 예수님도 모른다. 그들은 구원, 용서, 사랑을 모른다"고 말했다.

히라노 목사는 "여러분들이 만약 그들이 크리스천처럼 생각하고 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낙망할 것이다"며 "우리 는 평화를 만들어가는 사절로서 힘을 합쳐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아야한다"고 요청했다.

이날 패널로 나선 박명수 교수(서울신대)는 일본에서 열린 '한일성결교 역사모임'에서 일본인이 이런 이야기를 하더라며 "한국사람들은 한국에 갈때마다 사과를 하라고 강요를 한다는 것이다"고 했다.

박 교수는 "궁극적으로 일본 국가가 전쟁을 일으키고 정부가 한국 국민들에게 잘못한 것인데 일본 성도로서 한국에 갈때마다 용서해달라고 해야한다는 것이 얼마나 괴로운 일이겠는가 바꿔놓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위안부 모임 단체에 가서 히라노 목사님이 사과하셨다는 말씀을 듣고 고마운 생각도 있지만 그런 일이 언제까지 계속 돼야하느냐 생각하면 마음 아픈 생각도 든다"고 했다.

히라노 목사는 "한국인이 바른 역사인식과 자료를 가지고 일본 젊은이들에게 다가가면 문이 열릴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일본 전체를 교육시키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일본 젊은이들은 한국에 문을 열고 있기 때문에 가능성이 있다"며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일관계 #히라노코오이치목사 #박명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