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버지니아주(州)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 병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주 하원 소위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버지니아주 하원은 29일(현지시간) 오전 의회 의사당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초중등교육 소위원회 회의에서 티머시 휴고(공화) 의원이 발의한 '동해병기' 법안(HB 11)을 표결에 부쳤으나 찬성과 반대가 각각 4표로 동수로 나와 결과 선언을 보류했다.

소위는 위원장을 비롯해 모두 9명으로 구성됐으나 스콧 링감펠터(공화) 의원이 회의 중 퇴장하면서 이례적으로 표결 연기가 선언됐다.

그러나 링감펠터 의원이 이후 한인단체 대표들과의 면담에서 찬성 입장을 확인함에 따라 오는 30일로 다시 일정이 잡힌 표결에서는 찬성 5표, 반대 4표로 가결될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 의원 3명은 모두 반대 의사를 밝혔으며, 공화당은 리처드 벨 소위원장을 제외한 4명이 찬성표를 던졌고 링감펠터 의원은 비공식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혔다.

법안을 제출한 휴고 의원은 예상치 못한 '작은 장애물'(bump in the road)일 뿐"이라면서 "내일 회의에서는 가결될 것으로 확신하고, 이후 교육위 전체회의와 하원 본회의에서도 통과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소위 회의에는 동해병기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사단법인 '미주한인의 목소리'(VoKA)를 비롯해 30여명의 버지니아주 한인 대표들이 대거 참석했으며, 일본측에서는 주미 일본대사관의 대리인 자격으로 대형 로펌인 '맥과이어우즈 컨설팅'의 로비스트가 반대 발언을 했다.

피터 김 회장은 발언에서 "한국의 애국가가 '동해'로 시작되는 것처럼 동해는 단순한 명칭이 아니라 5천년 역사와 문화를 상징한다"면서 "15만명에 달하는 버지니아주의 한국계 미국인들은 편향된 사실이 공립학교 교과서에 실려있는 것을 우려한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미 버지니아주 상원이 전체 회의에서 '동해병기 법안'을 표결, 찬성 31표 대 반대 4표로 통과시킨 모습. 2014.01.23.   ©미주한인의목소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동해병기 #미버지니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