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가 내년에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가면서 연간 성장률이 3.7%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전반적인 저물가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경상수지 흑자폭은 올해보다 다소 줄어들겠지만 고용시장은 완만하게나마 개선 기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KDI는 19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전망'에서 내년도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3.7%에 달할 것으로 관측했다.

이는 정부의 성장률 예상치인 3.9%, 한국은행의 3.8%보다 다소 낮고 국제통화기금(IMF)의 3.7%와 같은 수준이다. 국회예산정책처(3.5%)를 비롯한 국내외 금융기관들의 컨센서스는 3%대 중반 대에 머무르고 있다.

KDI는 수출 증가세가 확대되고 내수도 민간소비를 중심으로 개선되면서 2012년 이후 지속된 부진으로부터 점차 회복될 것으로 총평했다.

KDI는 내년에 전반적으로 상고하저(上高下低) 흐름을 예상했다.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기저효과로 상반기(3.9%)가 하반기(3.5%)보다 높은 수준을, 계절조정 전기대비 증가율은 상반기(0.9%)와 하반기(0.8%)가 비슷한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민간소비가 3.6%로 올해 예상치인 2.0%보다 다소 개선되는 가운데 설비투자가 8.4%로 올해의 -2.5%에서 플러스 전환할 것으로 관측했다. 건설투자는 올해보다 낮은 2.9%를 기록할 것으로 봤다.

내수 회복에 따라 수입이 6.9% 늘어나면서 수출 증가율(6.6%)을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경상수지는 흑자폭이 510억달러 내외로 올해(690억달러)보다 다소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상품수지 흑자폭이 458억달러로, 서비스 수지는 52억달러로 감소할 것으로 관측했다.

소비자물가는 여전히 물가안정목표를 밑도는 2.0% 내외의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봤다.

실업률은 3.1%로 예상했고 취업자 증가폭은 올해(35만명 내외)보다 다소 확대된 40만명 내외로 내다봤다.

이런 전망은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이 3.6%, 원유 도입단가가 내년 연평균 배럴당 100달러 내외로 올해보다 약 5% 하락할 것을 전제로 마련된 것이다.

실질실효환율로 평가한 원화가치는 2014년에 연평균 6% 정도 상승할 것으로 전제했다.

KDI는 한국 경제의 현 상황에 대해선 "완만한 회복세에 진입했다"고 평가했다.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2.8%로 정부 예상치인 2.7%보다 0.1%포인트 높다.

내수는 민간소비와 설비투자의 부진이 다소 완화되는 가운데 수출도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KDI는 단기적·순환적 측면에서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나 기업 수익성 하락, 가계부채 등의 구조적인 문제가 남아 있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KDI #하반기경제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