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유진 파마, 라스 피터 한센 및 로버트 쉴러 교수가 주식, 채권 및 주택 시장 등의 추세 연구 방법을 개발한 공으로 14일 2013년 노벨 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했다.

미국의 유진 파마, 라스 피터 한센 및 로버트 쉴러 교수가 주식, 채권 및 주택 시장 등의 추세 연구 방법을 개발한 공으로 14일 2013년 노벨 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했다.   ©AP/뉴시스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독자적인 연구를 통해 세 수상자들이 자산 가격에 관한 현재의 최고 이론 기초를 놓았으며 이에 따라 사람들의 투자 방식을 변하게 했다고 말했다.

주식이나 채권 가격의 단기적인 등락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3년 이상의 장기 변동 추세를 예견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과학원은 설명했다.

"놀라우면서 모순된 것 같은 이 같은 발견이 올 수상자들에 의해 이뤄졌고 분석됐다"고 과학원은 말했다.

미국의 유진 파마, 라스 피터 한센 및 로버트 쉴러 교수가 주식, 채권 및 주택 시장 등의 추세 연구 방법을 개발한 공으로 14일 2013년 노벨 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했다.   ©AP/뉴시스

파마(74) 교수와 한센(60) 교수는 시카고대 소속이며 쉴러(67) 교수는 예일대에 적을 두고 있다.

수상자 중 기술 주식 및 주택시장 버블을 경고한 것으로 유명한 쉴러 교수는 미국 시간으로 이날 새벽에 전해진 수상 소식을 믿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여러 사람들이 내가 노벨상을 타리라고 말하긴 했다. 나는 덕담으로 흘려 들었다. 아마도 수백 명이 그렇게 말했을 것"이라고 그는 AP에 말했다.

쉴러 교수는 미 주거 부동산 가격에 관한 주도적 예측치인 케이스-쉴러 지수를 웨즐리 대학의 칼 케이스 교수와 함께 개발했다.

  ©AP/뉴시스

그는 금융이 사회의 구조라고 믿고 있다면서 이것이 적절하게 규제된다면 "우리 문명의 핵이 될 것"이라고 부언했다.

"금융 시장을 어떤 사람들은 이기적이고 돈에 혈안이 된 곳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꼭 그렇다고 할 수 없다. 우리가 겪고 있는 금융 위기는 트라우마를 남기고 있지만 거기서 우리는 깨우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1960년대부터 파마 교수 등은 개별 주식 가격을 단기적으로 예측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를 분석해냈다. 이 같은 이론과 발견은 투자 관행을 혁명적으로 바꿨으며 종래에는 지수 펀드의 출현을 가져왔다.

20년 뒤 쉴러 교수는 주식과 채권 가격에서 장기적인 예측 가능성이 있음을 밝혔으며, 한센 교수는 이 같은 자산 가격 예측에 관한 이론을 테스트하는 통계 방법을 개발했다.

"수상자 세 학자들은 닮은 점 없이 서로 매우 다르지만 자산 가격 예측이 이들을 한데 묶고 있다"고 경제학자들의 동향을 추적하는 한 전문가는 말했다.

미국 경제학자들이 노벨 경제학상을 장악해 와 2000년 이후 미 학자들은 단독이든 공동이든 한 명은 들어 있다.

이날 경제학상 발표로 각 분야마다 120만달러의 상금이 주어지는 올 노벨상 6개 분야의 수상자 발표가 마무리됐다.

경제학상은 1895년 알프레드 노벨이 제정한 5개 분야의 원 노벨상에 속하지 않는다. 스웨덴의 중앙은행이 노벨을 기념해서 1968년 이 상을 추가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노벨경제학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