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물가 상승률을 넘어서며,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물가는 3.8% 상승해 전체 물가 상승률 3.1%를 초과했다. 이는 외식 물가가 지속적으로 전체 물가 상승률을 웃돌고 있는 현상을 보여준다. 특히, 외식 물가를 구성하는 39개 품목의 가격이 일제히 상승하며 소비자 부담을 가중시켰다. 햄버거, 김밥, 냉면 등 대중적인 음식 뿐만 아니라, 도시락, 비빔밥, 오리고기 등 다양한 품목의 가격 상승이 두드러졌다.

가공식품 물가의 상승세도 주목된다. 가공식품 물가는 지난해 12월 10.0%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후 점차 둔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일부 품목에서는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설탕, 소금, 당면, 파스타면, 초콜릿 등 생활 밀접 품목의 가격 상승이 소비자들의 부담을 늘리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식품 가격 안정을 위한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한훈 차관은 최근 CJ제일제당, 오뚜기, 롯데웰푸드, 농심 등 주요 식품 기업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정부는 또한 가공식품을 포함한 민생 품목의 담합 발생 가능성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구체적인 혐의가 포착될 경우 신속히 조사에 착수할 계획임을 밝혔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확대간부회의에서 “물가 문제는 국민들의 민생과 직결되는 핵심 사안”이라며, 정부 직원 모두가 ‘물가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는 물가 안정이 단순한 경제 지표를 넘어 국민들의 생활 안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전문가들은 외식 및 가공식품 물가의 상승이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원자재 가격 변동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지적하며, 정부의 물가 안정 노력과 함께 기업들의 책임 있는 가격 정책 수립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소비자들은 물가 상승에 따른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합리적인 소비 패턴을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물가 #물가상승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