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요한 목사
연요한 목사

사랑의 하나님!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을 하나님의 은혜로 받아들이게 하옵소서. 우리가 원치 않는 일을 겪게 될 때도 하나님의 은혜로 받아들이고 합력해서 선을 이룬다고 믿게 하옵소서, 모든 것을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생각하는 것이 참된 믿음입니다. 우리는 종종 세상의 모든 일은 내가 직접 주관하고 하나님께서는 단지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서 보상만 하시는 분으로 믿었습니다. 좋은 일을 하고는 마음이 기뻐집니다. 칭찬도 받습니다. 좋은 일을 계속할 때 명예와 존경까지 얻습니다. 그러나 칭찬과 존경을 받기 위해서 좋은 일을 하는 것은, 그 마음가짐이 바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일을 했어도 결코 순수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바리새파 사람들도 처음에는 좋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실제로 그들은 거룩하게 구별된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점점 형식적이고 위선적으로 변했습니다. 예수님이 바리새인을 책망하신 것도 바로 형식적이고 위선적인 행태 때문이었습니다. 선행과 기도와 금식 모두 하나님과 나 사이에서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구제할 때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고 하셨습니다. 기도할 때에,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숨어서 하라고 하셨습니다. “너희의 의가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의 의보다 낫지 않으면, 너희는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마5:20) 율법의 참뜻은 바로 사랑입니다. 위선에 빠지지 않게 지켜주옵소서.

다른 사람은 무시하고 자기 자랑만 일삼는 바리새파 사람들이었습니다. 어떤 바리새파 사람이 성전에 올라가 기도할 때 어떻게 기도했습니까? 자기가 저 세리와 같지 않은 것을 감사했습니다. 그는 예수님께 책망을 받았습니다. 다른 사람을 함부로 무시했기 때문입니다. 자기의 의만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까? 나 아닌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 세계 만민의 참된 길.” 그러기에 우리는 내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살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의인을 부르러 오신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오셨습니다. 이 구원의 은혜가 죄인인 저에게 내리기를 기도합니다.

사랑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송가 516장)

■ 연요한 목사는 숭실대와 숭의여대에서 교수, 교목실장으로 일했으며, 한국기독교대학 교목회 회장, 한국대학선교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