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낙태
©Pixabay

영국의 한 기독교 옹호 단체는 북아일랜드의 낙태 접근 장벽을 인권 침해로 규정한 국제앰네스티의 새로운 보고서를 비난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웨스트민스터 영국 의회는 2019년 북아일랜드의 낙태를 비범죄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당시 북아일랜드인 대다수는 여론 조사에서 이같은 변화를 지지 하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음에도 중단되지 않았다.

앰네스티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북아일랜드에서 낙태권은 있지만 현실은 아니다”며 “장애물에는 산발적이고 자원과 인력이 부족한 서비스, 양심에 따른 거부, 잘못된 정보, 만연한 낙인이 포함된다”고 주장했다.

엠네스티 보고서는 “정부가 낙태 치료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인권에 부합하는 모든 범위의 낙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인권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임산부들은 북아일랜드에서 시기적절한 낙태 관리 및 정보에 접근할 법적 권리가 있다. 북아일랜드인들에게 필수적인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영국으로 여행하도록 강요하거나 원치 않는 임신을 견디도록 하는 것은 그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독교단체 ‘케어’(CARE)는 이 보고서의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며 북아일랜드에서 낙태가 ‘부과’됐다고 말했다.

케어의 옹호 및 정책 책임자인 루이스 데이비스(Louise Davies)는 “앰네스티가 낙태를 ‘인권’으로 규정한 것은 사실 잘못됐다. 낙태는 국제 조약에 근거가 없으며 북아일랜드의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모욕을 준다. 다른 모든 권리의 원천이 되는 권리는 생명권”이라고 했다.

이어 “현재의 낙태 제도는 의회가 기능하지 않는 동안 북아일랜드 시민들의 견해가 적절하게 고려되지 않거나 선출된 대표자들의 동의 없이 북아일랜드에 비민주적으로 부과되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라며 “양심적 거부권이 보호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앰네스티는 보고서에서 민주적이고 다문화적인 사회에서 낙태를 양심적으로 반대할 수 있는 사람들의 권리에 대한 존중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또한 여성에게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확고하고 존경받는 낙태 반대 단체의 권리에 도전한다”라고 말했다.

데이비스는 강압과 의학적 합병증의 위험 증가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보고서가 원격 의료를 통한 낙태에 대한 접근 확대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그녀는 “북아일랜드인들은 모든 임신에서 두 생명 모두 중요하다고 믿는다”라며 “그들은 정의롭고 자비로운 사회를 여성이 임신 중일 때와 그 이후에 가치 있게 여기고, 보호하고, 지원하여 가족이 전체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사회라고 본다. 우리도 이에 동참한다”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