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옥 교수팀, 2022 사회문제 해결형 리빙랩 프로젝트 성과공유회서 최종성과 발표
박명옥 교수 ©백석대

백석대학교(총장 장종현)는 소속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박명옥 교수팀(CMSP)이 최근 충남대 산학연교육연구관에서 개최된 ‘2022 사회문제 해결형 리빙랩 프로젝트 성과공유회’에서 1차 기획 리빙랩 사업 우수팀으로 최종 성과를 발표했다고 이날 밝혔다.

발표에 나선 CMSP팀은 연구책임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박명옥 교수와 졸업 후 공주대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김이슬 씨, 작업치료학과 박지은, 김태연 씨로 구성됐다.

CMSP팀은 2022년 9월부터 12월까지 DSC 공유대학 미래리빙랩 사업 지원을 받아 ‘지역사회 거주 노인의 안전운전을 위한 ICT 기반 안전운전결정 가이드 개발’라는 사업을 진행했다.

백석대는 “연구팀은 특별히 천안, 아산 지역의 지역사회 문제 중 ‘고령 운전자 사고율’이 높은 점과 지자체에서도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 등 사회적 이슈를 작업치료학 연구 분야 중 운전재활 영역과 접목해 해결하고자 했다”고 했다.

더불어 “해외 문헌 및 도로교통 규정을 기본으로 실제 천안, 아산 관내 지역사회 활동가로 구성된 노인 운전자들과의 면담으로 안전운전 수행을 위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고 했다.

연구책임자 박명옥 교수는 “이번 프로젝트는 사회문제 해결형 기획리빙랩 사업으로서 기획단계에서부터 학부생들이 함께 참여해 지역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법을 제시하는 등 함께 연구를 수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리빙랩 연구를 지속해 최종적으로는 ‘지역사회 홈 트레이닝 기반 안전운전 가이드’를 개발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