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이 오는 7일 ‘한국미래세대 꿈 실태조사 정책 포럼’을 개최한다
월드비전이 오는 7일 ‘한국미래세대 꿈 실태조사 정책 포럼’을 개최한다. ©월드비전 제공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회장 조명환)이 오는 7일 국회박물관 국회체험관에서 ‘뉴노멀시대, 우리 사회는 아동을 꿈꾸게 하고 있는가?’라는 주제로 ‘한국미래세대 꿈 실태조사 정책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월드비전과 국회의원연구단체 ‘약자의 눈’, 강득구∙김민석∙양정숙∙이원욱∙최혜영 국회의원의 공동 주최로 마련됐으며, 주제 발표 및 종합토론으로 구성됐다. 오프라인과 월드비전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2017년과 2019년에 이어 세 번째로 월드비전이 진행한 ‘한국미래세대 꿈 실태조사’와 지난 10년간 꿈지원사업을 진행했던 월드비전의 경험적 근거를 기반으로 아동 꿈 지원에 대한 필요성 및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해 기획됐다. 나아가 모든 아동들이 꿈을 꿀 수 있는 환경 조성에 필요한 정책 제도도 제안할 계획이다.

월드비전은 2017년부터 국내 빈곤 아동∙청소년의 꿈을 지원하고 사회에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꿈 실태조사’를 진행해 왔다. 올해 설문조사는 서울과 5대 권역에 거주하는 만 11~24세의 아동청소년 및 청년 2,011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꿈의 유무에 따라 다른 결과가 도출됐다. 꿈을 가진 아동들은 아동발달에 있어 더 긍정적이었으며 부정적 생애 경험 또한 잘 극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포럼의 첫 주제 발표는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정익중 교수와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지혜 교수가 함께 ‘한국미래세대 꿈 실태조사 연구 보고 및 정책 제안’을 주제로 각각 양적연구, 질적연구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이어 월드비전 아동미래연구소 조윤호 연구원이 꿈/진로 지원사업 경험 및 방향성에 대해 공유하고 꿈지원사업의 실제 참여 아동인 이은서∙김주찬 아동이 나서 자신들이 꿈을 이뤄간 경험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후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서울대학교 이봉주 교수가 좌장을 맡는다. 토론에는 교육부 진로정책과 최윤정 과장, 아동권리보장원 아동권리본부 강미경 본부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황여정 선임연구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진로교육연구센터 이지연 선임연구위원이 참석한다. 패널들은 월드비전이 제안한 ▲꿈∙진로∙미래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취약계층 아동의 꿈을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 및 예방체계, ▲빈곤∙지역 부처 간 차별 없는 꿈, ▲취약계층 아동 대상 진로지원 거점기관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월드비전 조명환 회장은 “아동이 마음껏 꿈을 펼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에 놓인 아이들이 아직 많다”며 “월드비전은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들과 대중, 기업 등과 함께 힘을 합쳐 아동들이 스스로 원하는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월드비전은 현실의 벽 앞에 아이들의 꿈이 좌절되지 않도록 2011년부터 ‘꿈꾸는아이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꿈꾸는아이들 사업은 ‘결식아동지원사업’, ‘위기아동지원사업’, ‘꿈지원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월드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