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 목사

어울림의 효과, 마을 효과(Village Effect)

흑연은 연필을 만드는 원료입니다. 흑연과 다이아몬드가 공통점이 있습니다. 둘 다 탄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같은 탄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한쪽은 흑연이 되고 다른 한쪽은 다이아몬드가 됩니다. 무엇에서 그런 차이가 나겠습니까? 단 한 가지 차이점에서 둘의 성분이 그렇게 달라집니다. 〈원자의 연결 방식〉입니다. 〈원자의 연결 방식〉의 차이에서 그렇게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원자의 연결 방식을 인간의 삶에 견주어 말하자면 인간관계입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방식입니다. 한 마을에서 마을 사람들과 어울림이 좋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가 있습니다. 어울림이 좋은 사람들은 건강하고 장수합니다. 어울림이 나쁜 사람들은 병이 쉽게 들고 수명이 줄어듭니다. 마을 공동체에서 어울림이 좋아서 건강하고 장수하는 사람을 마을 효과라 하고 영어로는 Village Effect라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7년 안팎으로 오래 삽니다. 그런데 남성이 여성보다 더 오래 사는 마을이 있습니다. 이태리의 작은 섬인 사르디니아 마을입니다. 사르디니아 마을은 그리고 남자들이 오래 삽니다. 그 원인을 조사한 보고서가 있습니다. 이웃 사람들과의 어울림이 유난히 두드러진 점이었습니다. 100세가 넘는 사람들이 이태리 본토보다 6배나 더 많습니다. 대가족, 친구들, 술집, 식품 가게, 성당 등으로 사람들 간의 어울림이 유달리 좋은 마을이었습니다.

성경에서는 성도들 간의 어울림을 〈성도의 교제, Koinonia〉라 부릅니다. 요한1서 1장에서는 성도들 간의 교제가 높아지면 얻어지는 열매를 일러 줍니다.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 우리가 이것을 씀은 우리의 기쁨이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요한1서 1장 3절과 4절)

성도들 간의 진정한 어울림은 우리로 기쁨 충만케 하고 기쁨 충만은 행복한 사람들이 되게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행복을 누리며 사는 사람들은 당연히 장수하게 됩니다.

김진홍 목사(두레공동체운동본부대표)

동두천 두레마을
동두천 두레마을 ©동두천 두레마을 제공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홍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