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한 박사
김영한 박사

나사렛 예수가 가르치신 계명은 모세의 율법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었다. 그것은 율법 정신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었다. 예수의 새 계명은 모세 율법에 대한 창조적 수정(修訂)이었다. 이것은 모세 율법의 폐기가 아니라 율법의 완성이었다. 모세가 준 율법은 무효화 되지 않고 예수께서 주신 사랑의 새 계명 안에서 완성된다. 사랑의 계명 안에서 율법의 요구는 충족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수의 가르침을 따르는 그리스도인들은 구약성경을 폐기하지 않았다. 2세기 초대교회 안에서 마르시온(Marcion)이라는 이단(異端)이 일어나 구약성경을 폐기하고자 했을 때 공(公)교회 회의는 A.D. 144년에 그를 이단으로 정죄하고 구약의 율법서와 예언서를 신약과 동일한 권위를 가진 하나님의 경전으로 받아들였다. 그 후로 오늘까지 그리스도인들은 구약과 신약을 경전(經典)으로 받아 들이고 동일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읽고 있다.

I. 예수가 선포한 윤리의 새 형식

예수는 구약 율법의 요구를 행위자의 내적 동기에 적용함으로써 율법의 요구들을 동기(動機)의 측면에서 극단화 한다. 예수는 구약 율법의 요구를 그 자신의 인격에 기초하여 재정형(再定型)함으로써 율법 해석에 신선함과 독특성을 부여하였다. 예수 교훈의 새로운 형식은 “...라고 너희는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이다. 예수는 사람이 그의 말씀을 경청하고 말씀을 실천함으로써만 삶에 대한 확실한 기초를 놓을 수 있다고 가르치셨다.

이러한 예수의 윤리적 교훈의 새 형식은 모세의 권위를 수정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당시 율법학자나 서기관 등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의 견지에서는 자기들의 전통 규례(規例)와 유전(遺傳)에 도전하는 종교적 위법행위였다. 그러므로 이들은 예수를 위험인물로 보았고, 예수를 제거할 음모를 꾸미기 시작했던 것이다. 예수 교훈의 새로운 형식은 그 자신이 지니신 메시아적 권위를 함축하고 있다. 이러한 나사렛 예수의 윤리적 새 형식 선언은 유대교의 전통이나 초대교회의 전통에서 찾아 볼 수 없는 그만의 독특성을 드러내고 있다. 모세의 율법 시대와 선지자의 예언 시대가 가고 하나님 은혜의 복음 시대가 온 것이다

예수는 율법을 해석함에 있어서 당시 유대교 랍비 전통의 해석절차를 따르지 않았다. 전통 규례는 구전(口傳)에 의하여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지면서 계명이 주어진 본래 의도가 애매모호해지거나 왜곡되었다. 이것들은 장로들이 인위적으로 세운 유전(遺傳)과 규례였다. 그래서 예수는 랍비들의 전통 규례를 무시하였다. 예수는 계명의 해석에 있어서 유대교 장로들의 전통에 반(反)하여 계명의 본래 의도로 되돌아 갔다. 장로들의 전통은 고대 성문법을 현재의 상황에 적용하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예컨대, 십계명의 넷째 계명은 안식일에 일하는 것을 금한다. 그러면 무엇이 일인지 일이 아닌지를 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적용과 해석은 누적되어,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으며, 그것 자체가 하나의 법문서(a law-code)가 되어 버렸다. 구전(口傳)법은 문서(文書)법에 우선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랍비의 법체계는 너무 외형적인 형식에 치우쳤다. 이에 대하여 예수는 계명이란 그 본래적인 목적이 충족될 때 계명은 바르게 지켜진다고 가르쳤다. 예수의 새 계명은 율법의 내면적 정신을 살리는 것이었다.

II. 계명의 본래적 의도를 역동화

예수는 힐렐(Hilel)학파의 율법 해석이 토라의 정신에 부합한다고 보았다. 그는 삼마이(Shammai)학파가 주장한 율법의 외형적 엄격한 준수에 대하여 비판하면서 율법의 정신을 강조하였다: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마 23:23).

토라는 일련의 절대적인 신의 명령이다. 명령의 대상이 될 수 있는 행위의 범위는 아주 넓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관한 것은 오히려 적다. 나머지는 주해이기보다는 금령이다. 할례로부터 식사에 관한 제한까지, 혹은 접촉과 정결에 관한 규제에 이르기까지, ‘나머지 모든 것’은 주해이기는 커녕, 매우 오랜 예전부터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는 금령이다. 이는 경건한 유대인과 다른 인간 사이를 크게 가로막는 벽이었다. 이것이야말로, 유대교의 보편화를 가로막고 있는 것일뿐더러, 유대인 하나 하나가 이 종교를 실천하기조차 곤란하게 만드는 커다란 장애였다. 유연한 율법 해석가 힐렐(Hilel)은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인에게 토라를 어떻게 배워야 하는 지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다음 같이 대답해 주었을 것이다: “당신이 싫어하는 바를 이웃에게 행하지 말라. 이것이 완전한 율법이다. 나머지는 그에 대한 주석이니 가서 그것을 공부하라.” 예수는 복음전파를 통해서 힐렐의 경구(警句)를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으로 전환시켰다. 그러면서 예수는 율법으로부터 도덕적 윤리적 측면 이외의 요소 모두를 제거했다.

십계명의 네 번째 계명을 지키는 질문이 안식일의 거룩성을 지키는 것이라면 예수는 안식일이 제정된 본래의 정신에 충실하고자 하였다. 그것이야말로 율법이 제정된 목적을 실현시키는 것이다. 안식일은 인간, 가축, 그리고 땅의 휴식, 재충전과 구제를 위하여 제정되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목적을 충족시키는 일이나 행동은 안식일에 시행되기에 적합하다. 이러한 고려에 의하여 예수는 안식일에도 병을 고치셨다.

이 일에 있어서 예수를 비판한 자들도 사람이나 가축이 위급한 상황 속에 있을 때 안식일에도 적합한 의료적 도움이 주어져야 한다는 사실에 동의했다. 그러나 쉽사리 하루나 이틀을 기다릴 수 있는 자들은 안식일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이 때문에 회당장은 예수가 안식일에 38년이나 된 등이 굽은 여인을 치유한 일에 대하여 분을 품고 다음 같이 말한다: “일할 날이 엿새가 있으니 그 동안에 와서 고침을 받을 것이요 안식일에는 하지 말 것이니라”(눅 13:14).

이에 대하여 예수는 다음같이 질책하시면서 말씀하신다: “외식하는 자들아 너희가 각각 안식일에 자기의 소나 나귀를 외양간에서 풀어내어 이끌고 가서 물을 먹이지 아니하느냐. 그러면 열여덟 해 동안 사탄에게 매인 바 된 이 아브라함의 딸을 안식일에 이 매임에서 푸는 것이 합당하지 아니하냐“(눅 13:15-16). 예수에 의하면 안식일이란 병을 고치기에 적합한 날이다. 병 고치는 일은 안식일을 제정하신 창조자의 목적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병 고치는 행위, 도랑에 빠진 가축을 끌어내는 일은 안식일을 모독하는 것이 아니라 영예롭게 하며 동시에 창조자를 명예롭게 한다.

III. 여성의 보호

동일한 윤리의 원칙은 이혼의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다. 신명기 법에 의하면 남편이 아내에게 어떤 수치되는 일(불윤, 불효 등)을 발견하였을 경우(신 24:1)에는 남편은 아내와 이혼할 수 있다. 그러나 힐렐 학파는 수치되는 일의 성격에 대하여는 불일치하였다. 어떤 자는 좁게, 어떤 자는 넓게 해석하였다. 힐렐 학파는 “아내를 버리는 일이 옳으니이까?” 라는 질문에 대하여 답변해 주기를 요청받았을 때 이 학파는 이혼을 반대하셨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이르신다: “너희 마음이 완악함으로 말미암아 이 명령을 기록하였거니와 창조 때로부터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으니, 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막 10:5-9). 이 일을 판단함에 있어서 예수는 율법주의자나 어떤 자유주의자도 아니셨다. 그는 결혼을 제정하신 하나님의 의도를 헤아리는 일에 관심을 가지셨다. 예수의 말씀은 여성의 처지를 보호하려는 것이었다. 모세 율법에 있어서 이혼의 권리는 남자에게 있었고, (가정 윤리는 남편이 아내에 대하여 일방적 유리(有利)하였다) 여성에게 불리하게 기울어 있었다. 예수의 이혼 반대는 이러한 사회의 불균등을 개선하려는 효과를 지녔던 것이다.

예수는 그의 추종자들에게 보다 높은 삶의 윤리를 요구하셨다. 예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예의 바른 사람의 일반적인 도덕성보다 더 많은 것을, 서기관과 바리새인의 의(義)보다 높은 의를 요구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마 5:20). 그리스도인들은 당시 사회적으로는 서기관이나 바리새인들보다 낮은 계층의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윤리적으로 도덕적으로 이들 사회적으로 높은 계층의 사람들보다 품위 있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을 예수는 요구하셨다.

IV. 사랑의 계명: 율법의 폐기 아닌 완전화

예수는 모세가 준 율법을 폐하려 오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율법을 완전하게 하기 위하여 오셨다고 말한다: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마 5:17-18). 예수는 율법폐기주의자가 아니었다. 예수는 오히려 율법의 정신인 의(義)와 인자(仁慈)와 신(信)을 실천할 것을 가르치셨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마 5:19).

예수는 원수를 사랑하고 우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고 축복하라고 가르친다: “너희가 만일 너희를 사랑하는 자만을 사랑하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사랑하는 자는 사랑하느니라. 너희가 만일 선대하는 자만을 선대하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이렇게 하느니라. 너희가 받기를 바라고 사람들에게 꾸어 주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그만큼 받고자 하여 죄인에게 꾸어 주느니라”(눅 6:32-34). 하나님 나라의 자녀들은 그들의 권리를 주장하기보다는 사랑의 지고법의 관점에서 그들의 권리를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그리스도인 된 표지(mark)는 사랑의 윤리를 실천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기복 신앙이 기독교 신앙의 본질이 될 수 없다. 기독교 신앙의 본질은 하나님 사랑에 근거하여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이루기 위한 자기 헌신이요 자기 희생이다. 나의 이익보다는 이웃과 친구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윤리를 가지는 것이다. 이웃 사랑 안에 율법의 모든 조항은 실현되어 있다. 수많은 조항을 가진 율법의 정신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기 때문이다.

V. 무한히 용서하라

복음서 저자 마태는 예수가 말씀하신 용서의 분량에 대하여 다음같이 기록하고 있다. 제자인 베드로가 예수께 나아와 질문한다: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마 18:21).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대답하신다: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할지니라”(마 18:22). 일곱 번 용서란 인간이 생각할 수 있는 최고의 용서이다. 그러나 예수는 인간의 생각할 수 있는 용서의 범위를 훨씬 뛰어 넘어신다. 이것은 한계 없는 무한한 용서를 의미한다.

예수는 자기의 빚은 탕감 받았으나 자기에게 빚진 동료의 빚을 탕감하지 않은 종의 비유(마 18: 23-35)를 말씀하신다: 천국은 그 종들과 결산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다(마 18:23). 결산할 때에 일만 달란트 빚진 자 하나를 데려오는 데, 그 종은 갚을 것이 없다. 주인이 명하여 그 몸과 아내와 자식들과 모든 소유를 다 팔아 갚게 하라고 명한다(마 18:24-25). 그 종은 엎드려 절하며 간청한다: “내게 참으소서. 다 갚으리이다”(마 18:26). 그 종의 주인이 불쌍히 여겨 놓아 보내며 그 빚을 탕감하여 주었다(마 18:27). 그 종이 나가서 자기에게 일백 데나리온 빚진 동료 한 사람을 만나 붙들어 목을 잡고 말한다: “빚을 갚으라”(마 18:28). 그 동료는 엎드려 간구하여 간청한다: “나에게 참아 주소서 갚으리이다”(마 18:29). 그러나 종은 허락하지 아니하고 이에 가서 그가 빚을 갚도록 옥에 가둔다(마 18:30). 그 동료들이 그것을 보고 몹시 딱하게 여겨 주인에게 가서 그 일을 다 알린다(마 18:31). 이에 주인이 그를 불러다가 말한다: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료를 불쌍히 여김이 마땅하지 아니하냐”(마 18:32-33).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그를 옥졸들에게 넘긴다(마 18:34).

한 데나리온은 당시 노동자의 하루 품삯이고 한 달란트는 약 5천 데나리온이다. 종과 종의 동료의 빚 분량의 차이는 5천만대 100이라는 엄청난 것이다. 예수는 이 비유를 통하여 형제의 허물에 대한 용서는 일곱 번이라는 제한적인 것이 아니라 일곱 번에 일흔 번이라는 무한대에 이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신다: “너희가 각각 마음으로부터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마 18:35).

예수가 가르치시는 용서는 무한한 용서다. 이것은 조건부의 사랑이 아니라 조건이 없는 아가페의 사랑이다. 이 사랑은 바로 하나님 나라의 윤리요, 인간적으로는 불가능한 윤리이다. 인간적으로는 실천할 수 없는 윤리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성령의 도우심으로 이 불가능은 가능해 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예수께서 가르치신 하나님 나라의 사랑의 윤리다. 이 무한한 용서의 사랑이 갈보리 십자가 상에서 실천되었다. 이것이 바로 나사렛 예수의 위대성이다. 이 사랑은 그가 십자가 죽음으로 실천하신 그의 유일성이요 독특성이다.

VI. 그리스도의 법: 성령 안에서 자유의 법

1. 사랑 계명은 율법의 완성

예수는 모세의 율법을 폐하지 않으시고 그가 주신 사랑의 계명 안에서 율법을 완성시키셨다.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요 13:34-35). 사랑의 계명은 옛 율법이 아니라 새 율법이다. 바울도 피력한다: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서 이루어졌나니”(갈 5:14). 사랑의 새 계명은 그리스도의 법으로서 유대인에게만 아니라 이방인에게도 주신 법이다: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갈 6:2). 이는 정죄하는 의문(儀文)의 법이 아니라 성령이 내면적으로 주는 자유의 법이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 8:1-2). 이는 영의 법으로 보편적인 하나님 나라의 법이다. 이는 새 계명으로서 법과 자발성으로서 자유라는 역설적 의미가 있다. 세상의 자유는 겉으로는 자유나 내면으로는 노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법은 겉으로는 얽매임, 노예 같이 보이나 내면으로는 자유다.
리스도인은 우상 숭배, 피, 목매어 죽은 것, 음행 금지 외에는 할례음식, 음식 규장, 정결 의식, 안식일 지키는 방식에서 자유롭다: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우리가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편지하였느니라”(행 21:25).

2. 그리스도인의 자유: 선행과 진리를 위한 자유

그리스도는 신자들에게 자유를 주셨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갈 5:1-2). 그리스도는 신자들에게 선행과 진리를 위한 자유를 주셨다. 이는 영의 자유다. 바울은 말한다: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 하라”(갈 5:13). 그러므로 더 이상 의문의 율법에 종노릇해서는 안된다: “할례나 무할례가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새로 지으심을 받는 것만이 중요하니라”(갈 6:15). 신자에게는 육(肉)이라는 아브라함의 혈통이라는 것이 결정적이지 않다: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요 1:13). 영의 자유는 혈통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으로 새 사람이 된 하나님의 사람에게 주어지기 때문이다. “할례나 무할례가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새로 지으심을 받는 것만이 중요하니라”(갈 6:15). 유대인이란 인종은 하나님 나라에서 결정적일 수 없고, 하나님 백성의 표지가 될 수 없다. 혈통이 중요하지 않고 믿음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갈 3:28-29).

3. 그리스도인 자유의 역설: 섬기는 자유

종교 개혁자 루터는 「기독자의 자유」에서 이러한 기독자의 역설을 표현했다: “그리스도인은 모든 것에 관해 완전히 자유스러운 주인이요, 어떤 것에도 종속되지 않는다. 그리스도인은 모든 것에 대해 완전히 의무를 지닌 종이요 모든 것에 종속된다.” 그리스도인은 자유로 불리우심을 받았다. 루터는 신자는 그리스도인의 자유로써 형제를 실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우리도 우리 생활에 질서를 세우고 적절한 때에 우리의 자유를 사용하여 그리스도인의 자유가 손상되지 않고, 아직 이러한 자유의 지식이 없는 우리의 악한 형제 자매들이 실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사랑이 없는 믿음은 충분하지 않다. 그것은 전혀 믿음이 아니며 믿음의 위장이며 허위다. “사랑은 형제보다 크다. 그것은 우리의 적에게까지도, 특별히 사랑할 가치를 갖지 않은 사람들에게까지 미치기 때문이다.” (계속)

김영한(기독교학술원장, 숭실대 명예교수)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