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미션대학교 윤임상 교수
월드미션대학교 윤임상 교수

19세기에 하와이에 있는 몰로이카 섬에서 나환자들을 위해 선교 사역을 했던 조셉 데미안(Joseph Demien1840-1889) 선교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어느 주일 아침 예배를 인도하려 가기 전에 뜨거운 물을 먹으려 컵에 붓다가 실수로 자신의 발에 쏟았습니다. 그런데 아무 감각이 없었습니다. 두려운 마음에 다시 뜨거운 물을 부었는데 역시 아무 감각이 없었습니다. 그는 즉각적으로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쏟아지는 눈물을 씻으며 예배당에 들어갔고 그의 설교시간이 되어 그가 평소에 오프닝을 했던 "나의 동료 신자 여러분"이란 말에서 말을 바꾸어 "나의 동료 나환자 여러분"이라고 인사를 했던 것입니다. 드디어 그는 그들을 동료 라고 부를 수 있었고 드디어 그는 그들과 하나가 될 수 있기에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고 합니다.

성탄의 계절에 예수그리스도께 영광의 찬양을 드리며 우리가 다시 한 번 기억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성육신하여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그분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입니다.

조셉 데미안이 드디어 자신도 나환자가 되었다고 고백한 것처럼 하나님 되신 예수께서 성육신하여 친히 사람의 옷을 입으시고 구세주요 사랑의 왕으로 이 땅에 오시게 된 것을 성경은 이야기 합니다.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헤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눅 4장 18-19)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고향에 있는 회당에서 성경을 읽으며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사61-1-2) 의 주인공이 바로 자신이라는 의미로 이야기 하십니다. 우리 주님은 하늘의 영광을 버리고 우리와 하나가 되시기 위해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또 하나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입니다. 친히 십자가를 지시고 갈보리언덕 위에서 고통을 당하사 죽음을 당하신 것입니다. 이것을 기억함은 단순히 은혜 받은 자들의 마땅한 도리이기 때문이 아니라 은혜 받은 자들이 기억하고 예배해야 할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그 유는 바로 십자가 부활 사건을 통해 구속사역을 완성하신 예수께서 심판자로 다시 오실 메시아를 우리로 하여금 고대하고 소망하게 되는 중요한 고리(Anchor) 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성육신하여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를 향해 "사랑이 예 오셨네 하늘 영광 버리고 가시관을 쓰시고 십자가를 지시려 이 땅에 오셨고, 갈보리언덕 위에서 죽음의 권세와 이기고 이 세상 다스리신, 그리고 다시 오실 주님을 고대 합니다" 라고 소리 높여 영광의 찬양을 드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 영광의 찬양 중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지는 찬양은 "Gloria in excelsis Deo
(높은 곳엔 하나님께 영광)" 입니다. 이 텍스트는 2세기 후반, 초기 기독교 교회로부터 내려온 것으로서 초기 기독교인들의 찬양에서 가장 중요하게 불려졌던 가사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중세 기독교 미사에서 기본 골격을 이루는 미사 통상문(Ordinary Mass)인 Kyrie(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Gloria(영광), Credo(신앙고백), Sanctus, Benedictus((거룩, 축복), 그리고 Agnus Dei(하나님의 어린양) 에 포함된 예배의 중요 요소로 변함없이 지금까지 그 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 통상문을 프로테스탄트 종교 개혁자들 중 루터를 제외한 다른 개혁자들은 그들의 예전에 거의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칼빈을 포함한 모든 개혁자들이 공히 예전에 포함시킨 것은 단 하나인 이 Gloria 텍스트였습니다. 이것을 통해 기독교 예배 찬양에 있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핵심으로 하나님의 천지창조의 목적을 상기 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이 Gloria 텍스트의 성경적 기초는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눅 2:14)에 두고 있습니다.

이 말씀 바로 이전 내용을 보면 한 천사가 나타나서 다윗의 동네에 너희가 고대하던 메시아 즉 그리스도 예수께서 탄생하셨다(눅 2:10-11)고 선포합니다. 어어 수많은 천사들이 메시아의 탄생을 축하하며 영광송을 드리는 것입니다(눅 2:13-14). 천사들은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의 최종 목적이 무엇이었는지를 알았습니다. 이것을 통해 이 땅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결국 하나님의 영광이 구속 사역의 최종 목적이라는 사실을 그들의 영광 찬양을 통해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많은 천사들이 그 메시아의 탄생을 축하하고 찬양 드리며 그 사건 안에 암시되어 있는 가장 가치 있고 영광스러운 일로 인하여 크게 기뻐했던 것입니다.

이 하나님의 구속사역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부활 사건을 통해 이루어 지게 된 것이고 이 그리스도의 구속에 관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다시 한 번 모든 일 가운데 위대한 목적으로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

이것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천지창조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한 최종 목적이었음을 증명하며 하나님의 영광은 세상 창조의 실제적 결과를 보여준 것이라고 확인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이 성탄의 계절에 다시 한 번 기억해야 할 것은 수많은 천사들이 메시아의 탄생을 축하하며 이 땅에 오신 그 분은 위대한 왕이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는 만왕의 왕이라고 외치며 그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한 것처럼, 우리들도 우리의 주어진 환경에서 전심으로 메시아의 탄생을 축하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피조물 된 우리의 도리이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그 목적을 알아가는 시간들이 되는 것입니다.

Soli Deo Gloria!

윤임상 교수(월드미션대학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윤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