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정병국)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최정심)이 주관하는 ‘문화역서울 284’ 개관식이 8월 9일(화) 오후 4시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나경원 한나라당 의원, 김재윤 민주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간사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 서울역사에서 성대하게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매우 큰 근현대사 대표 건축물 ‘구 서울역’의 복원이라는 의미에 발맞춰 구 서울역사 복원 자문위원인 안창모 교수(경기대학교)의 복원 공사 완료 경과보고와 정재정 동북아 역사재단 이사장의 축사 등을 시작으로 문화·역사학계 전문가가 대거 참여한 뜻 깊은 행사로 진행됐다.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치사를 통해 “구 서울역사의 역사적 가치 회복과 동시에 복합 문화 공간으로서의 재탄생은 대한민국 문화의 세계화에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다”라며 “앞으로 국민들에게 풍요로운 문화생활 제공과 더불어 우리 문화가 세계로 나아가는 관문의 역할을 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진 순서에서는 기존의 개관행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테이프커팅이 아니라 열명의 내빈이 동작감지기를 가지고 직접 영상 퍼포먼스에 참여하는 이색적인 테이프커팅 퍼포먼스를 펼쳐 눈길을 끌었다.

이후 성기완 작가의 ‘서울역을 위한 사운드 퍼포먼스 : 세 겹의 현재’와 안은미 외 9인의 무용수가 펼치는 ‘가슴 걸레: 메이드 인 서울역’ 등의 축하 퍼포먼스와 함께 ‘문화역서울 284’ 곳곳에 전시된 작가 24인의 작품에 대한 귀빈(VIP) 투어링이 이어졌다.

특히 투어링 경로 가운데 복원 전시실은 복원 공사 시 수집한 건축 부자재와 1925년 준공 당시의 구 서울역사 원형 구조체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많은 내빈들의 눈길을 끌었다.

올해 4월부터 5년간 위탁운영을 맡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최정심)은 내년 3월 그랜드 오프닝을 앞두고 6개월간 전시, 인디밴드들의 공연, 복원·도시·시간이라는 주제로 구성된 영화, 건축과 디자인 전문가들의 강연 등 총 60여 개의 건축 원형 복원을 기념하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문화역서울 284‘를 대한민국 대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시킨다는 계획이다.

개관 프로젝트 ‘카운트다운(Countdown)‘은 김성원(국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예술학과) 교수의 총감독 아래 이불, 김수자, 박찬경 등 총 35명의 국내 최고 현대예술작가의 작품이 ‘문화역서울 284’ 공간 전체를 점진적으로 채워나가는 것이어서 시간이 흐를수록 관람객에게 풍요로운 복원 여행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카운트다운(Countdown)’은 매주 월요일을 제외한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펼쳐지며, 주말에는 오후 9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또한 9월 30일까지는 무료 관람이 가능하며 이후에는 유료로 전환될 예정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문화체육관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