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림의 의미
©도서 「기다림의 의미」

저는 아이가 태어나기를 기다리는 동안에, 기다림이 성숙해지는 시간이 될 수 있으며, 또한 기다림은 그 자체로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 전까지 저는 기다림은 그저 수동적일 뿐이라고 짐작했습니다. 기다림의 순간이 지나고 다시 능동적이 될 수 있을 때까지 앉아서 빈둥대며 손가락이나 두드리는 것을 뜻한다고 짐작했습니다. 그러나 제 짐작은 틀렸습니다. 임신이라는 기다림은 참여하고 관여하는 능동적인 일입니다. 임신의 기다림은 새로운 생명이 천천히 자란다는 의미가 있으니 곧 대단히 창조적인 행동입니다. '가다'라는 단어 자체가 도전을 담고 있습니다. 아브람은 자신이 알던 모든 것으로부터 떠나 그 바깥으로 이동해야 했고, 모든 것을 놔두고 어딘가로 가야 했습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와서 나를 따르라"(마 19:21)고 말씀하시며 제자로 부르신 것과 뚜렷하게 대조되는데요. 아브람의 부르심은 떠나라는 것이었고, 예수님의 부르심은 오라는 것이었지만, 사실 히브리어 안에서는 그런 식의 대조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가라고 명령하실 때 쓰인 단어는 동시에 오라는 말에도 쓰일 수 있는 단어입니다. 당사자가 어디에 서 있느냐에 따라서 뜻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만일 당사자가 명령하는 이와 함께 있다면 그 명령은 가라는 뜻이 되지만, 반대로 멀리 떨어져 있다면 그 명령은 오라는 뜻이 됩니다.

폴라 구더(저자), 이여진(옮긴이) - 기다림의 의미

친구의 고백
©도서 「친구의 고백」

이 노래 한 곡으로 저와 태식이의 인생이 달라졌고, 사역의 방향이 바뀌었습니다. 무명의 교회 친구 다윗과요나단은 이제 40년 동안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찬양을 하는 찬양사역자이자 목사가 되었습니다. 가는 곳마다 <친구의 고백>을 기억하며 각자 받은 은혜를 나누어 주는 그리스도인 친구들이 얼마나 많은지요. 이 찬양 덕분에 온 가족이 예수를 믿게 되었다는 어느 청년을 수련회에서 만났습니다. 오랫동안 지병을 앓고 있다가 이 찬양을 듣고 묵상하는 동안 건강을 회복했다는 사모님도 만났습니다. 한 할머니가 다윗과요나단의 테이프를 열다섯 개쯤 사서 마지막 숨을 거두실 때까지 들으셨고, 평생 모은 재산을 교회를 통해 하나님께 온전히 드리고 하늘나라로 가셨다는 간증도 지인을 통해 전해 들었습니다. 군대에서 훈련을 받다가 심장마비로 죽을 뻔한 형제가 이 찬양을 통해 다시 일어나 신문 기자가 되었고, 자살을 하려던 젊은이가 돌이켜 목회자가 되는 기적과도 같은 일도 일어났습니다. 사업에 성공해 남부럽지 않게 살던 분이 LA 폭동 때 흑인이 쏜 총에 맞아 전신마비 환자가 되어 수없이 자살을 시도하다가 다윗과요나단의 찬양을 듣고 마침내 세상이 줄 수 없는 평안을 맛보았다는 간증도 들었습니다. 그들의 한결같은 고백은, 절망에 빠져 있을 때 하나님이 다윗과요나단의 찬양을 듣게 하셨고, 찬양을 통해 회복시켜 주셨다는 것입니다.

황국명 - 친구의 고백

기독교와 이성의 승리
©도서 「기독교와 이성의 승리」

과학의 발흥은 고전적 학문의 확장이 아니었다. 그것은 자연이 존재하는 것은 하나님이 그것을 지으셨기 때문이라는 기독교 교리의 자연스러운 결과물이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높이기 위해서는 그분의 사역의 경이로움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완전하시기에 그분의 일은 불변의 원리들을 따라 작용한다. 우리가 하나님이 주신 이성과 관찰의 능력을 온전히 사용한다면, 이런 원리들을 발견하는 것은 가능할 수밖에 없다. 이성적인 신학의 축복은 과학에 국한되지 않았다. 가장 이른 시기부터 기독교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에서 그리고 도덕성의 문제와 맞서는 일에서 동등하게 창의적이었다. 그런 것 중에서도 으뜸은 자유와 평등 같은 기본적인 인권에 관한 제안들이었다. 그리고 이런 개념들의 밑바탕에는 훨씬 더 기본적인 무언가가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개인주의(자아)의 "발견"이었다.

로드니 스타크(저자), 김광남(옮긴이) - 기독교와 이성의 승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