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을 위한 고린도후서
 ©도서 「모든 사람을 위한 고린도후서」

그들이 깨달아야 할 점은, 공동체의 결속력이 강할수록, 한 구성원에게 일어나는 일이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한 사람이 슬퍼하면, 그들 모두 위에 그림자가 드리운다. 반대로 한 사람이 아무런 제재 없이 죄를 계속 범하도록 허용을 받으면, 공동체 전체가 진흙탕에 주저앉는다. 그러므로 기독교 공동체가 순간을 모면하기보다 장기적인 이야기를 염두에 두고 고민할 때 다음 두 가지가 요구된다. 먼저 완강한 죄인과 직면하여 징계하고, 그런 다음 그로 인해 야기된 슬픔을 다루어야 한다. 교회, 특히 현대 서구의 주류 기독교는 누구에게도 슬픔을 주지 않으려고 애쓰다가 직면과 징계를 철회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물론 이따금 반대의 실수를 범하기도 한다. 하지만 바울의 주장은 올바른 순서와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바울 자신이 그것을 보여 주는 본보기다.

톰 라이트(저자), 이철민(옮긴이) - 모든사람을 위한 고린도후서

인테그리티
 ©도서 「인테그리티 - 일련된 자기 진실성」

내가 하나님 앞에서 내 존재됨을 참으로 알게 된다면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무엇이 되어야 할지를 명확하게 알게 될 것이고, 그 존재됨을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될 것이다. 만일 내가 생각하고 있던 존재됨에서 내 삶의 행동이 벗어났다면 나의 존재됨의 근거를 점검하고 확인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인테그리티다. 인테그리티Integrity라 함은 '온전함wholeness, 완전함completeness, 성실sincerity, 정직honesty, 충실faithfully 등'을 뜻하는 말이지만, 단순하지 않은 복합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먼저 간략하게 정의하자면 인테그리티는 '인간으로 하여금 진정한 자기 자신의 삶을 살게 하고, 자신 안에 내면적인 여러 활동들인 욕구, 의도, 의지와 원칙과 행위들을 내적으로 일관성 있게 정합적으로 유지하며 사회적 공동체에서 함께 이해하고 공감하는 덕이며 삶 전체가 조망되고 평가되는 원리와 근본 기획에 자신의 온 힘과 마음을 다하는 삶의 헌신을 이루는 태도와 성향'이다. 조금 더 쉽게 요약하면 '일관된 자기 진실성'이다.

최정일 - 인테그리티 - 일관된 자기 진실성

하나님은 왜 폭력에 연루되시는가?
 ©도서 「하나님은 왜 폭력에 연루되시는가?」

성서에 기록된 하나님의 폭력적인 행동은 과연 기독교 신앙과 실천에 영향을 미쳤을까? 폭력이 난무한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폭력은 그리스도인들의 행동 양식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구약의 용사 하나님과 신약의 자기희생적인 하나님은 같은 하나님을 반영하는가? 성서의 한 부분에서는 율법을 준수하지 않는 자에게 죽음을 요구하는 반면, 또 다른 부분에서는 죄인을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인격과 사역을 그리스도인들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어떤 본문에서는 원수한테 자비를 베풀지 말라고 명령하시고, 다른 본문에서는 네 이웃을 사랑하라고 명령하시는 하나님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신실한 독자들은 자신들이 처한 상황과 시대에 일어나는 폭력 앞에서 과연 성서의 어떤 이미지와 가르침을 받아들여야 할까? 만약 하나님이 특정한 방식으로, 그리고 특정한 이유에서 폭력을 행사하신다면 성서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도 이와 똑같이 행동을 취해야 하지 않을까?

L. 대니얼 호크(저자), 홍수연(옮긴이) - 하나님은 왜 폭력에 연루되시는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