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미한 기도 생활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법 시편
 ©기독일보DB

우리가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기도할 때 지겨움을 느끼게 되며, 기도가 지겨워 지게 되면 기쁨과 열심을 가지고 기도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똑같은 내용을 가지고 기도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다. 우리는 변화와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같은 내용을 가지고 기도할 것이다. 그러면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는 같은 내용에 대해 기도할 때 항상 같은 내용으로만 기도한다는 것, 즉 습관적으로 기도하고, 기도에 마음이 담기지 않고 기도하는 것이다. 우리가 아무리 하나님을 사랑하고, 헌신적이며, 의미 있는 기도 생활에 대한 열망이 있다 할지라도, 종종 기도하는 것이 힘들고, 기도에 실패했다고 느낀다. 그것은 기도할 때 기도에 집중하지 못하고 방황하기 때문이다.

미남침례 신학교 교수이자 부학장인 돈 휘트니 교수가 처치리더스에서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기도하는 지루하고 무의미한 기도 생활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관하여 시편의 기도를 제안한 글이 눈길을 끈다.

그는 “기도의 문제는 자신이 아닌 기도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다”며 “성경을 통해 기도해보라. 성경을 통해 기도하는 것은 성경을 읽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그 음성을 좇아 기도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시편이 기도를 돕는 가장 좋은 책”이라며 “시편은 하나님의 영감에 의해 쓰여 진 책이며, 하나님의 성품을 보여주며, 하나님의 예배를 위해 쓰인 찬양”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무의미한 기도 생활에서 벗어나게 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기도는 독백이 아닌 하나님과 대화이다.

기도가 일방적인 독백이 아니라 진정 하나님과 대화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우리가 흔히 기도라고 생각하면 하나님은 침묵하시고 혼자 말하는 시간이라고 오해한다.

우리가 시편을 통해 기도할 때 독백에서 하나님과 진정 대화하게 될 것이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우리는 기도를 통해 그 음성에 응답할 수 있다.

2. 기도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

매일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기도하게 될 때 우리는 쉽게 딴 생각에 사로잡힌다. 그러나 성경을 통해 기도할 때 당신은 그 기도에 말씀을 따라 집중하게 된다.

3. 기도의 지루함에서 벗어날 수 있다.

같은 내용을 같은 말로 날마다 반복적으로 기도하는 지루함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시편은 당신이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기도하도록 인도해준다.

또한 가정과 직장, 교회에 대해 기도하더라도 새로운 방식으로 기도하게 된다. 예를 들어, 단순히 ‘우리 가족을 축복해주세요’라는 기도 패턴에서 ‘오늘 우리 가족의 방패가 되셔서 보호해주소서’라고 기도할 수 있다.(시3:3)

4. 하나님을 중심삼은 기도를 할 수 있다.

자신 중심적인 기도를 벗어나 하나님을 중심삼은 기도를 하게 된다. 시편을 통한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위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원하는 기도를 할 수 있도록 인도 한다.

5. 성경에 더욱 충실한 기도를 할 수 있다.

성경은 당신의 기도를 인도하며, 하나님과 말씀을 가지고 대화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또한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마음과 생각, 하나님의 말씀이 떠올라 내 생각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성경에 더욱 충실한 기도를 하게 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기도 #5가지 #칼럼 #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