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기념관 이사장 황학구 장로
한국기독교기념관 이사장 황학구 장로 ©전민수 기자

지난 3월 30일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부지에서 교계 인사 등 5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기독교기념관 착공 감사예배 및 착공식이 진행됐다.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전도하는 멀티플렉스 기독교기념관으로 지어질 한국기독교기념관의 건립 취지와 향후 계획에 대해 기념관 이사장인 황학구 장로를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황 장로는 “한국기독교기념관의 기공식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함께해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고 전했다. 아래는 그와의 일문일답.

- 한국기독교기념관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기독교기념관은 글로벌한 기독교테마파크로 건립할 계획입니다. 전 세계에 없는 특별한 기독교기념관을 건립할 계획이며, 향후 동방의 예루살렘으로 칭할 수 있도록 세계적인 설계사, 고고학자들의 철저한 검증과 고증을 통해 건립할 예정입니다. 또한, 92m 높이의 세계 최대 예수상 조형물을 건립해 대한민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특히 예수상의 성의 부분에는 성경(구약, 신약) 말씀 전문을 새겨 넣을 예정입니다. 더불어 이스라엘 성묘교회의 예수의 무덤을 미국의 내셔널지오그래픽사와 국내외 고고학자들의 고증과 협업을 통해 그대로 재연해 건립할 예정이며, 노아의 방주는 성경말씀을 토대로 미국 캔터키주에 실제로 건립된 것을 그대로 미국의 설계사무소를 통해 설계 및 건립할 예정입니다. 미국의 디즈니랜드와 유니버셜스튜디오 등을 기획하고 한국의 에버랜드와 캐리비안베이를 설계한 회사로 유명한 HHCP사와 ‘BIBLE STORY LAND'의 개념을 도입해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기독교 테마파크를 기획하고자 추진 중입니다.

기타 성서박물관, 성서식물원, 예수님의 삶을 체험 할 수 있는 바이블 테마파크, 대성전, 실내외 공연장, 성도 자녀 전용 예식홀, 숙박시설, 특별한 목회자, 선교사, 순교자, 성도님들을 위한 부활의 집, 각종 편의 시설 등을 건립해 대한민국 안에 작은 ‘하나님 나라’를 건립할 것입니다. 더불어 130년 한국기독교 역사가 이미 한국에서 독자적인 문화로 자리잡았고 앞으로도 근대 도시의 문화적 가치를 이어가고자 천보 한국문화도시연구소장을 한국기독교기념관 건립추진위원장으로 영입해 미국 기독교 단체와 도시문화협회와의 연대를 통해 국가적 차원의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입니다.”

- 사업은 현재 어느 정도 진행되었고, 앞으로의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1차로 착공이 들어간 예수상과 본관 건물이 2023년 4월, 2차로 한국기독교기념관 테마파크가 2025년 12월에 준공 예정입니다. 한국기독교기념관 사업예정부지는 1차 및 2차 합하여 총 65,405평이며, 그중 1차 사업부지가 진입 도로부지를 포함해 13,582평입니다. 그중 약 4,000평의 본관 건물 신축허가를 천안시로부터 받았으며, 별도로 천안시 서북구청에서 허가받은 종교시설(홍보관)과 예수상(조형물) 건립, 그리고 기존에 직업훈련원으로 사용했던 5층 건물(기독연수원) 약 2,300평을 전체 리모델링하는 공사를 1차 사업으로 하여 지난 3월 30일자로 천안시에 본관 신축공사 착공계를 제출한 상태입니다. 진입로 확보(6m 이상)는 이미 개설해 사도 개설허가를 받아 놓았습니다.

나머지 2차 사업부지 51,823평 위의 건축 허가와 관련해선, 미국의 건축디자인회사(HHCP사, ITEC사), 국내의 디에이건축, 희주건축, 규빗건축사무소에서 협업하여 토지의 용도 등을 하나하나 체크하여 기념관 건립에 문제가 없는지 철저한 법리 검토 중입니다. 최종 검토안이 나오는 대로 주무관청인 천안시에 설계도면을 첨부해 보고 후, 천안시에 추가 건축 허가 신청서를 접수할 예정입니다. 1차 및 2차 건물 연건평은 약 95,232평으로 건립할 예정이며, 1차 및 2차 공사가 완료되는 대로 3차 약 95,000평, 4차 약 120,000평으로 확장할 예정이고, 총 약 28만 평으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 지금까지 사업 진행 과정에 있어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세 가지 면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한국기독교기념관 사업이 봉안당 사업이라는 오해입니다. 이사장의 사업 이력을 보고, 한국기독교기념관 역시 봉안당 사업이 아니냐는 오해가 있었습니다. 수년 전 처음 사업계획을 제출한 기획사들이 봉안당 사업을 위주로 저에게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사실은 있지만, 그것은 기획서에 불과했을 뿐입니다. 보시다시피 한국기독교기념관은 봉안당 사업이 아닌 동방의 예루살렘을 건립하는 성지 사업입니다. 봉안당 사업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참고로, 봉안당 사업은 장사 등에 관한 법률 제15조, 동 시행령, 동시행규칙에 의거 종교단체는 소속 신도에 한하여 5,000기, 그 이상은 봉안당 사업이 주 사업인 재단법인만이 5,000기 이상의 사업을 할 수 있는 특수 목적 사업으로써 법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봉안당 설치는 건물 준공 후 사업 주체인 종교단체 또는 재단법인이 봉안당 설치 신고를 하면 되는 것으로서 허가 사항은 아니며, 종교시설 내에도 봉안당을 설치할 수 있는 대법원 판례도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두 번째는 92m 예수상 건립은 우상 숭배의 표본이니 건립을 하면 안 된다는 주장입니다. 세계 최대 92m 예수상 건립 취지는 대한민국 중심 천안에 대한민국의 ‘랜드마크’로서 하나님나라 확장과 동방의 예루살렘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우상 숭배를 하기 위함이 절대 아닙니다. 또한 교단과 기독교 단체 혹은 협회들의 신앙 가치관의 본질적 통합과 비기독교인들의 복음화를 목적으로 건립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1차 부지 13,582평중 일부 약 3,600평 정도의 토지가 현재 경매 진행 중이기에 사업이 진행될 수 없다는 주장입니다. 문제를 제기한 3,600평의 토지는 재단 소유가 아닌 개인 소유로, 채권금 5억 7천만 원으로 삼성새마을금고에서 경매가 진행 중입니다. 동 토지 소유자들은 한국기독교기념관에 영구토지 사용승낙서를 제출해 준 상태이며, 한국기독교기념관 재단이사회에서는 대위변제해 주는 방법, 또는 직접 경매에 참여해 소유권을 재단으로 취득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검토 중입니다. 이 부분은5월 중으로 재단에서 정리할 예정입니다.”

한국기독교기념관 이사장 황학구 장로
한국기독교기념관 이사장 황학구 장로 ©전민수 기자

-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어려웠던 어린 시절을 지나 남들이 부러워하는 인생을 살게 되었는데, 제가 잘나서 사업이 잘되는 줄 알았고, 세상의 즐길 것을 다 즐기며 살았습니다. 그런 저를 주님께선 지옥(감옥)으로 내동댕이치셨습니다. 감옥에서 유기성 목사님의 저서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를 보고 사람이 살아가는 다른 방향이 있다는 걸 가슴에 담고, (감옥에서) 나가면 주님께 뜻이 있는 걸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불지옥에 떨어져 보고 난 뒤 새롭게 태어나서 시작한 게 지금 이 사업입니다. 수년이 흘렀는데 그때의 초심을 잃지 않도록 당시 성도 수감자가 선물해준 성경책을 펼치고 간절히 주님께 기도하며 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앞서 언급하셨지만, 그럼에도 교계 일각에선 ‘대형 예수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이미 설명해 드린 것처럼 세계 최대 92m 예수상 건립 취지는 우상 숭배를 하기 위함이 절대 아니며, 하나님나라 확장과 동방의 예루살렘을 의미하는 대한민국의 랜드마크이자 복음을 목적으로 건립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자유여신상을 보면서 절을 하지 않듯이, 예수상도 우상이 아닌 기독교를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처음엔 예수상이 아닌 십자가를 만들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십자가는 종교편향적이라는 이유로 허가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예수상으로 대신하게 된 것입니다.

92m 예수상의 몸체 길이는 성경 66권을 의미하는 66m로 예수상 성의에 성경 말씀 전문을 새겨 넣을 예정입니다. 기독교인이나 비기독교인이나 와서 예수의 생애를 체험하고, 예수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서로 사랑하자는 것을 알리는 상징물입니다.”

- 협력하고 있는 교계 기관이 있나요?

“현재 (사)한국교회연합과 기독교대한감리회, 한국기독교인연합회 등 다수의 기독교 교단 및 단체가 동참 또는 협력하고 있습니다.”

- 이 사업을 통해 기대하시는 바가 있다면요?

“한국기독교기념관의 건립 취지는 ‘예수님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기에 창조주이신 당신께 절대 의존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도록 창조하셨습니다. 이로 인해 세상 사람들 모두가 사랑으로 하나 되어 그분의 지성과 의지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바람이 기념관 건립의 목적입니다.

첫째는 하나님 말씀을 알아가는 삶의 현장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경외하지 않는 죄악으로 가득한 이 세상에 하나님의 말씀을 눈으로 보고, 만져 보고 실제로 체험하게 하여 하나님을 바로 알고 섬기는 주의 말씀의 체험 현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둘째는 예수께서 죄인 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신 것을 전파하여, 믿지 않는 전 세계인들에게 예수를 알리는 전도의 장과 예수님의 사랑을 전해 드리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기념관을 건립하게 되면 천안시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방세 세수가 늘어날 것입니다. 종교시설뿐 아니라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등으로 천안 시민들에게 문화공간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발생한 수익은 전도와 선교를 지원할 뿐 아니라 불우 청소년 돕기, 청소년 장학금 수여 등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좋은 뜻을 가지고 진행하는 사업이니까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주길 바랍니다.”

한국기독교기념관 석경조감도
한국기독교기념관 석경조감도 ©한국기독교기념관 제공

- 이번 사업과 관련해 한국교회에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이 사업은 1조 이상의 금액이 투자되는 매우 큰 프로젝트 사업입니다. 이런 사업을 어느 개인이나 하나의 재단이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절대 아니며, 할 수도 없습니다. 이 사업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여 주시지 않으면 안 되는 사업입니다. 즉, 사람이 계획할지라도 인도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면 반드시 성공시킬 수 있기에 저는 하나님께 열심히 기도드리고 있습니다.

성경은 구·신약 총 66권의 1,189장, 31,102절, 788,258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돈을 떠나서 성경 구성에 맞춰 함께 건립하였다는 의미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경 말씀 구성처럼, 66개 기독교 교단과, 1,189개의 교회, 31,102명의 목회자와 788,258명의 성도가 건축헌금 헌납에 참여하시도록 독려합니다. 세계 최대의 성전을 차질 없이 건립하여 참여하신 목회자, 성도분들과 함께 하나님께 봉헌 드릴 것입니다,

건축헌금 참여자가 부족해도 이미 성전건립 자금은 금융사 및 업무대행 신탁사를 통한 대안이 준비되어 있기에 하나님께 봉헌드리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로 건축헌금을 헌납하신 교단, 교회, 목회자, 성도님들의 성함은 후손들에 귀감이 될 수 있도록 세계 최대 예수상 하단에 향후 수백 년은 버틸 수 있는 동판에 표시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한국기독교기념관 멤버쉽카드를 교부해 향후 기념관에서 특별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한편, 건축공사 기간인 향후 5년간 전 세계 기독교 나라에 직접 찾아가 동방의 예루살렘 한국기독교기념관 건립사업에 직접 참여해 주실 것을 독려드릴 예정입니다. 특히 교단 66개, 교회 1,189개, 목회자 31,102명과 성도 788,258명 이상의 분들이 참여하신다 하여도 건립 의미가 퇴색되기에 성경의 구성처럼만 할 것이며 그 이상의 분들은 정중히 사양하고 마감할 예정입니다.”

기도 제목은 ‘하나님나라 확장과 동방의 예루살렘 건립을 위하여’입니다. 목회자 여러분, 천만 성도 여러분 저희 한국기독교 기념관을 위하여 많은 참여 및 기도 부탁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외형적 건축물도 중요하지만 성경적 의미와 내용들이 잘 담길 수 있도록 많은 기도와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기독교기념관 #기독교테마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