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슬림선교전략연구소 세미나
    “하나님, 한 분이면서 동시에 세 분?” 무슬림이 묻는다면
    무슬림선교전략연구소(소장 이일호 교수)가 17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새과천교회에서 ‘한국교회를 향한 이슬람의 포교전략과 대응’이라는 주제로 정기세미나를 개최했다. 본격 세미나에 앞서 연구소 소장 이일호 교수가 경건회를 인도했고, 이후 세미나에선 김성운 교수(고신신대원 선교학)가 주제강의를, 박미애 전도사(온누리교회 아랍예배)와 하예성 선교사(아랍국)가 사례발표를 각각 했다. 논찬은 이요셉 교..
  • 스코틀랜드 선교사 존 로스의 5대손 세례식 진행
    한글성경 번역자 존 로스 선교사 후손들, 한국에서 세례 받아
    스코틀랜드 선교사 존 로스(Rev. John Ross, 1842-1915)의 5대손인 알렉산더 로스(Alexander Ross)와 로스 그림슨(Ross Grimson)이 지난 14일, 대한예수교장로회 부산남노회 정기노회에서 김오룡 노회장의 집례로 세례를 받았다. 이번 세례식은 부산 거성교회에서 진행됐으며, 복음의 역사가 150여 년 만에 완전한 순환을 이루는 뜻깊은 자리로 기록됐다...
  • 한국신학아카데미 2025 가을학기 1차 세미나
    “구약의 구원론… 하나님의 창조는 온누리의 구원 내포”
    한국신학아카데미(원장 김균진 박사)가 17일 오후 1시 서울 안암동 세미나실에서 ‘구약과 신약 구원관의 통합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2025년 가을학기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원장 김균진 박사(연세대 명예교수)의 진행으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선 김선종 전 호남신대 교수(구약학)가 발제하고, 배정훈 장신대 교수(구약학)가 논찬했다. ‘구약성서의 구원론’이라는 주제로 발제한 김선종 교수는 “하나님은..
  • 오네시모선교회 후원회 콘서트
    오네시모선교회 후원회 콘서트 성황리에 개최
    미주 오네시모선교회 후원회(대표 임태우 목사, 후원회장 한영숙 권사, 총무 캘리 리 전도사) 콘서트가 최근 플러톤 시에 위치한 은혜의강감리교회(담임 김태호 목사)에서 열렸다. 김석기 설립목사의 사회로 시작된 콘서트는 임태우 목사의 기도에 이어 소프라노 황혜경, 메조 소프라노 정희숙, 바리톤 김정호, 바리톤 장상근 등 연주자들의 여러 독창과 중창이 선보였으며 남성중창단 칸투스도 자리를 빛냈다...
  • 최선 박사
    문암의 시집 〈바람과 시간의 숨결〉 작품 해설
    필자는 문암의 시집 『바람과 시간의 숨결』에 대한 작품 해설을 통하여 시집의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이 시집은 오랜 세월 삶과 자연, 그리고 존재의 근원을 성찰해 온 시인의 깊은 사유와 따뜻한 감성이 어우러진 결실이다. 그의 시편들은 시간 속에서 스러지는 것들에 대한 애틋한 시선과, 그 너머 영원으로 향하려는 인간의 내적 목소리를 담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바람과 시간의 숨결』은 시..
  • 제14회 한국장로교신학대학교 찬양제
    제14회 한국장로교신학대학교 찬양제 성황리에 열려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 권순웅 목사, 이하 한장총)가 16일 서울 충현교회에서 ‘제14회 한국장로교신학대학교 찬양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여호와를 찬양하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찬양제에는 백석대, 백석대신대원, 서울장신대, 안양대, 총신대 등 5개 대학 6개 팀이 참여했으며, 합신목사찬양단인 카리스남성중창단과 색소폰 심상종 교수, CCM 가수 김영은 자매, 충현교회 중창팀 미드바르가 ..
  • [사설] 反中 시위 엄단, 反美 시위는 방치?
    추석 연휴를 기해 중국인 단체 관광객 무비자 입국이 전면 시행된 가운데,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반중 정서가 심화되는 모습이다. 정부가 반중시위는 엄단하고 반미 시위는 그대로 방치한다는 지적과 함께 이중 잣대 논란까지 가열되고 있다. 최근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서울 명동 일대에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반중시위 장면이 자주 목격된다. 명동 일대가 반중시위의 성지처럼 변한 된 건 외국..
  • 고상범 목사
    익숙함에 길을 잃은 교사에게
    교회학교 사역이 반복될수록 처음의 열정이 사라지고 의무감만 남을 때가 있다. 이것이 바로 매너리즘이다. 매너리즘(Mannerism)이란,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오는 습관적인 권태나 무감각을 의미한다. 처음 교사로 헌신했을 때의 벅찬 감격, 한 영혼을 가슴에 품고 기도했던 간절함은 점차 익숙한 일상에 묻혀 빛을 잃기 쉽다...
  • 2025 기독교변증컨퍼런스 개최
    “성경이 신화? 역사성·신뢰성에 대한 지성적 근거 제시”
    청주 서문교회와 부설 기독교변증선교연구소(소장 박명룡) 및 변증전도연구소(대표 안환균) 는 오는 11월 8일 오전 10시 청주 서문교회(담임 박명룡 목사)에서 ‘성경, 신화인가 역사인가?’라는 주제로 ‘2025 기독교변증컨퍼런스’를 갖는다. 주최 측은 이를 앞두고 16일 오후 서울 신길교회에서 이 컨퍼런스를 소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2025 기독교변증컨퍼런스는 오늘날 한국사회에 만연한 ..
  • 한국어린이전도협회 제9기 통일선교학교 개최
    제9기 통일선교학교, 10월 23일 개강… “북한 어린이 복음화 위한 장기 선교의 출발점”
    한국어린이전도협회(이하 한어전)가 주최하는 제9기 통일선교학교가 오는 10월 23일(목)부터 11월 20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진행된다. 이번 교육 과정은 북한 선교의 비전과 실제적 전략을 배우고, 통일 이후 북한 어린이 복음화를 준비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통일선교학교는 총 5주 과정으로 구성되며, 각 주마다 다른 강사진이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맡는다. 첫째 주에..
  • 2025 재한 몽골인 추석 수련회 개최
    ‘2025 재한 몽골인 추석 수련회’ 성료… 자녀교육 중심의 새로운 사역 방향 제시
    ‘2025 재한 몽골인 추석 수련회’가 지난 10월 7일부터 9일까지 강원 원주 명성수양관에서 2박 3일간 개최됐다. 이번 수련회에는 재한 몽골 교회 26곳에서 총 432명이 참석했으며, 이 가운데 어린이와 청소년이 122명으로 집계돼 세대 간 참여가 조화롭게 이루어졌다. 이번 수련회는 모스타(MOngolian STudents All nations), DMN(디아스포라 몽골리안 네트워크), ..
  • 미스바 대구기도성회 개최
    ‘미스바 대구기도성회’ 열린다… 회개와 민족 부흥 위한 연합 기도운동
    한국교회의 회개와 부흥, 그리고 민족의 위기 극복을 위한 대규모 연합 기도운동이 대구에서 열린다. 오는 10월 17일(금)부터 18일(토)까지 이틀간 대구 달성군 사문진교회(담임 민경수 목사)에서 개최되는 ‘미스바 대구기도성회’는 전국 각지의 교회와 성도들이 모여 나라와 교회를 위해 합심하여 기도하는 자리로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