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 산하 단체들이 23일 낮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국민주권 시대를 위한 19대 대선 정책 제안 기자회견'을 열었다.
NCCK 산하 단체들이 23일 낮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국민주권 시대를 위한 19대 대선 정책 제안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용국 기자

[기독일보 박용국 기자] 23일 낮 한국기독교회관에서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 이하 NCCK) 산하 단체들 주최로 '국민주권 시대를 위한 19대 대선 정책제안' 기자회견이 열렸다.

NCCK 단체들은 사회정의, 화해통일, 생태환경, 언론, 교육, 청년, 여성, 인권 등 8개 부문에 걸쳐 42개 정책과제들을 제안했다. 그리고 특별히 단체들은 각 위원회의 정책과제에 앞서 10대 핵심과제인 '5신(新) 5폐(廢)'를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무상교육 ▶만 6세 취학 전 어린이 무상 의료 ▶양심수 석방 및 사면복권 ▶반 헌법 행위자 처벌 특별법 ▶2기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출범 등이 5신(新)이요, ▶사형제 폐지 ▶공공부문 비정규직 폐지 ▶국정원 해체: 순수 정보기관 신설 ▶원전 폐지 ▶20~30세 청년 빚 탕감 등이 5폐(廢)이다.

NCCK 단체들은 "이번 대통령 선거가 한국현대사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워야 하는 선거"라 강조하고, "광장과 거리에서 뜨겁게 분출한 적폐청산과 국민주권을 실현하는 정부를 세워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면서 "그 어느 선거보다도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하다"고 했다. 더불어 "촛불은 단지 대통령 하나 바꾸자는 것이 아니었다"고 말하고, "해방 이후 누적되어 온 분단체제와 개발독재의 모든 적폐들을 청산하고, 진정으로 사람이 살만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번 대선이 역사적 과제들을 감당할 대통령을 뽑는 동시에, 이후 전개될 모든 과정에서 이뤄질 사회적 대전환의 변곡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NCCK는 지난 2월 9~10일 사회선교정책협의회를 통해 8개 부문에 걸친 정책 과제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이후 TFT를 구성해 구체적인 문안을 작성하고, 3월 14일 8개 부문 42개 정책을 확정한 후 기자회견을 계획했었다. 향후 단체들은 정책 홍보활동과 동시에 각 정당과 후보에 정책 제안 및 공개 질의를 할 예정이다. 또 ▶양심수 석방을 위한 목요기도회 ▶지상파 방송의 공공성 관련 정책 토론회(4월 12일) ▶세월호 2기 특조위 관련 토론회 ▶기타 각 사안별 위원회 대응 등 대선 정책 관련 토론회 및 기도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들은 NCCK 산하 화해통일위원회, 정의평화위원회, 교육위원회, 생명윤리위원회, 여성위원회, 언론위원회, 인권센터, 한국기독청년협의회 등이다. 기자회견은 남재영 목사(정의평화위원장)의 사회로 김영주 목사(총무)가 인사한 후 남기평 목사(한국기독교청년협의회 총무)가 경과보고를 했다. 이후 정지강 목사(언론위원회 부위원장) 이세우 목사(생명윤리위원회 부위원장) 전용호 목사(화해통일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발언했으며, 정진우 목사(인권센터 소장)가 정책제안서를 소개한 후 인금란 목사(여성위원장) 김종선 사관(교육위원회 위원장) 등이 정책제안서 서문을 낭독했다.

또 NCCK의 정책 제안에 중요한 이슈들을 모두 내포되어 있지만, 따로 분류되지 않은 외교, 경제 등의 代사회 문제에 대해서 정진우 목사는 "교회가 경제와 외교 등의 구체적인 부분들을 논하거나 주장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밝히고, "그러나 원칙적으로 하나님의 경제, 정의롭고 자주적인 외교 등 우리 사회에 서 있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는 정책 제안서에 잘 담았다고 생각 한다"고 설명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회협 #NCCK #정책제안 #19대대선 #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