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 수사관들이 19일 국회 본관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조 정책수석실 이외에 이봉건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 사무실, 여비서 함모씨가 근무하는 국회의장 부속실도 함께 압수수색 중이다.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19일 조정만(51)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과 이봉건(50)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 사무실, 여비서 함모(38) 보좌관이 근무하는 국회의장 부속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8시20분께부터 검사와 수사관 10여명을 투입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각종 문서 등 2008년 전대와 관련한 각종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조 수석비서관 등의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도 동시에 집행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박희태 국회의장이 전날 해외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지 하루 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검찰이 18대 국회 들어 국회의장 부속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지난달 15일 디도스 공격 사건 수사에 이어 두 번째다.

검찰은 디도스 사건 압수수색 당시에는 국회의장에 대한 예우차원에서 영장을 발부받았음에도 임의제출 형식으로 자료를 넘겨받았으나, 이날 압수수색은 이례적으로 사전 통보 없이 집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조·이 수석비서관실과 부속실 및 자택 등을 압수수색함에 따라 관련자들의 혐의 부인으로 잠시 주춤했던 수사가 다시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현역의원 시절부터 박희태 의장을 20년 이상 보좌해온 조 비서관은 2008년 전대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에서 재정·조직업무를 맡았으며, 지난 11일 이후 휴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조 비서관을 이미 출국금지했다.

이 비서관은 박 후보 캠프에서 공보·메시지 업무를 담당했고, 함 보좌관은 캠프 회계책임자를 맡았다.

검찰은 당원협의회 간부들에게 50만원씩 뿌리라고 지시하며 현금 2천만원을 구의원들에게 전달한 혐의로 구속된 안병용(54) 한나라당 은평갑 당협위원장과 고승덕 의원실에 현금 3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전달한 의심을 받는 박 의장 전 비서 고명진(40)씨를 움직이게 한 '윗선'에 조·이 비서관 등이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함 보좌관은 전대 당시 중앙선관위 제출자료에 박 후보 캠프의 공식 회계책임자로 기재돼 있어 자금 흐름을 파악하고 있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이번 의혹이 불거진 이후 고씨가 조 비서관과 접촉한 데 이어 지난 11일 첫 검찰 출두 당일에는 해외순방 중인 박 의장 수행원과 통화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관련자들이 말맞추기를 시도한 정황이 있는 것으로 보고 연관된 증거를 찾고 있다.

검찰은 또 구속된 안 위원장이 사무실에 보관하던 전대 관련 문건을 파쇄한 것도 이들의 지시에 의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검토하는 한편 조·이 비서관의 통화내역과 이메일 송수신 기록을 분석하는 등 물증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검찰은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조만간 조·이 비서관, 함 보좌관 등을 직접 소환 조사한 뒤 박 의장에 대한 조사 검토에도 들어갈 계획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희태국회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