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2일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 절차가 마무리 되는대로 법무부 장관 인선도 단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법무부 장관 인사와 관련해 "총리 인선이 마무리 되면 다음 인선은 법무장관"이라며 "실무선에서 여러 가지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본회의에서 황 후보자의 인준안이 처리되면 신임 총리로 임명한 후 인사제청권을 총리가 행사하는 방식으로 법무장관 인선을 단행할 것이란 의미다.

야당은 황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반대하고 있어 여당은 이날 중 인사청문보고서를 단독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 이어 오는 15일까지는 국회 본회의에서 인준안을 처리한다는 게 여당의 목표여서 후임 법무장관도 이르면 다음주 초께 내정될 전망이다.

후임 법무부 장관으로는 사법연수원 14기나 15기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게 법조계의 시각이다.

이에 따라 길태기(57·15기) 전 서울고검장과 곽상욱(56·14기) 감사원 감사위원 등이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외에도 안창호(58·14기) 헌법재판관, 노환균(58·14기) 전 법무연수원장, 석동현(55·15기) 전 서울동부지검장, 김홍일(59·15기) 전 부산고검장, 소병철(57·15기) 전 법무연수원장, 곽상도(56·15기)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으며 기수와 상관없이 김수민(62·12기) 국가정보원 2차장도 꾸준히 언급되고 있다.

지난달 18일 조윤선 전 수석의 사퇴 이후 거의 한 달째 공석인 정무수석 인사와 관련해서는 청와대가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와 청와대 간 소통 역할을 맡는 정무수석은 국회법 개정안으로 당·청 갈등이 불거지면서 그 임무가 더욱 막중해졌다. 하지만 자리에 걸맞은 전·현직 의원 출신들이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청와대행을 고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법무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