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지수를 체크하며 상담을 받는 청소년들

서울 청소년들의 고민은 학업과 진로, 대인·가족 관계, 일탈·비행 문제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성별로는 남자가 학업·진로, 여자가 대인관계를 상담하는 비율이 높았다.

서울시는 지난해 청소년상담복지센터 24곳에서 총 64만7,471명을 대상으로 한 상담 내용을 주제별로 분석한 결과 학업·진로 고민이 20.0%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이어 따돌림 및 이성관계 문제를 포함한 대인관계(17.6%), 가출과 학교폭력 등 일탈·비행(15.6%), 자살 충동 등 정신건강(11.4%), 가족문제(9.5%), 성격(7.0%) 순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대인관계, 정신건강, 가족관계 상담 비율은 전년도보다 3∼5% 포인트 높아졌다.

성별로 보면 남자 청소년은 학업·진로 관련 상담 비율이 2011년 17.7%에서 지난해 22.4%로 증가했고, 여자 청소년은 대인관계 상담 비율이 2011년 14.5%에서 지난해 20.2%로 크게 늘었다.

남자청소년들은 '학업·진로' 상담에서 주로 학교부적응, 학업동기부족, 시험불안·학업스트레스, 등교거부 충동 등을 호소하고 있으며, 여자청소년은 따돌림 및 왕따, 친구관계 등의 문제로 상담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나 남자청소년보다 상대적으로 관계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컴퓨터·인터넷사용' 관련 상담은 전년 24.7%에서 올해 5.3%로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청소년의 '컴퓨터·인터넷' 과다사용에 대한 상담 자체가 줄었다기 보다는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현재 5개소)에서 전문적인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및 상담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상담수요가 전담기관으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된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학업진로, 대인관계라는 고민은 청소년기에 누구나 거치는 숙제이지만 이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진다"며 "서울시는 청소년의 상담유형에 맞는 맞춤형 상담을 실시해 청소년의 고민해결과 건강한 성장을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청소년 #청소년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