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세대 다수가 북핵·인권 문제를 한반도 통일을 통해 해결하기보다 통일을 위한 선결 조건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부는 중앙대학교 및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현대리서치와 함께 실시한 '미래세대 대상 통일외교 인식조사' 결과를 5일 공개했다.

이는 지난 10월 8~21일 대학(원) 재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 방식으로 진행됐다.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4.38% 포인트다.

한반도 통일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꼽한 비율이 28.2%로 가장 많았다. '북한 인권 개선'을 지목한 비율은 9.4%였다.

특히 두 조건을 통일을 통해 해결하기보단 통일을 위해 선제적으로 해결돼야 하는 전제조건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

'북핵 문제가 해결돼야 통일될 수 있다'고 답한 비율이 63.2%로 '통일이 돼야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18.6%)는 비율의 3배가 넘었다.

'북한 인권이 개선돼야 통일될 수 있다'는 비율 역시 46.0%로 '통일이 돼야 북한 인권이 개선될 수 있다'(31.0%)고 본 비율보다 약 1.5배나 됐다.

통일 준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주변국의 지지'(11.2%)를 가장 많이 꼽았다. 통일에 있어 큰 장애 요소로도 가장 많은 10.2%가 '주변국의 통일 견제'를 지목했다.

외교부는 "통일외교의 중요성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통일외교 추진 시 가장 중점둬야 할 사항으로는 '주변국 및 동맹과의 양자외교'(42.2%)를 1순위로 꼽았다. 뒤이어 '국제경제적 협력'(31.8%), '유엔 등을 통한 다자외교'(14.6%), '한국의 글로벌 가치 제고'(11.4%) 등의 순이었다.

외교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참고해 통일외교 활동을 강화하고 그 과정에서 청년층의 관심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외교부는 지난 10월 3~12일 사이 총 3회에 걸쳐 미래세대 대상 통일외교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우리나라 학생 뿐 아니라 아제르바이잔, 중국, 베트남 출신 유학생들을 포함해 총 130여 명이 참여해 한반도 통일 문제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통일 #북핵 #북한인권 #외교부 #대학생 #기독일보 #기독일간지 #기독일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