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이스라엘이 기습공격을 가해 온 하마스를 상대로 전쟁을 공식 선포했다. ©JTBC 뉴스 영상 캡쳐

이스라엘 정부가 기습공격을 가해 온 하마스를 상대로 8일(이하 현지 시간) 전쟁을 공식 선포했다.

이스라엘군은 남부 지역에서 전투를 하고 있으며 가자 지구에 대한 공습도 강화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양측의 사망자 수가 1천 명을 넘어섰다. 이스라엘 사망자는 최소 700명에 달하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7일의 하마스 공격에 가담한 전투원이 최대 1천 명에 달한다고 앤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미 ABC 방송에서 밝혔다. 하마스는 이번 공격이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점령과 봉쇄로 팔레인스타인 주민들의 고통이 커지는 것에 대한 보복이라고 밝혔다.

하마스는 여러 시간 동안 공격하면서 고속도로 주변과 가자지구 인근 사막에서 열린 테크노 뮤직 축제 참가자 등 민간인들을 공격하고 납치했다.

대응에 나선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동북쪽 베이트 하눈 마을의 상당 지역을 공습해 초토화하는 등 지구 내 표적 800곳 이상을 공격했다고 이스라엘군이 밝혔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양측의 민간인들이 큰 대가를 치르고 있다.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 인근 최소 5개 마을의 주민들을 소개했다.

이스라엘 주민들이 실종 가족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DNA 등을 제공하기 위해 경찰서 밖으로 길게 줄을 서고 있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과 관련한 긴급회의를 8일 진행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하마스에 대한 규탄 목소리를 냈다.

AP통신과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후부터 유엔 안보리 15개 이사국은 비공개 긴급회의를 시작했다. 이사국들은 모두 하마스가 저지른 극악무도한 테러 공격을 규탄할 것을 요구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로버트 우드 주유엔 미 차석대사는 긴급회의에 들어가면서 취재진에게 “미국은 항상 이스라엘이든 팔레스타인이든 무고한 민간인에 대한 폭력을 비난해 왔다”고 말했다.

장쥔 주유엔 중국 대사도 “우리는 민간인에 대한 모든 공격을 규탄한다”면서, 중국도 중동의 평화 프로세스 복귀를 원한다고 밝혔다.

길라드 에르단 주유엔 이스라엘 대사는 2001년 미국에서 발생한 911테러를 언급하며, 이번 하마스 공격을 ‘이스라엘의 911’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스라엘 #하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