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연·한교총 생긴 건 전적 한기총 책임
정상화 하면 통합 주도적 역할 할 수 있어
한장총 대표회장도 맡은 것, 시너지 낼 것”

한기총
한기총 제28대 대표회장 단독 후보인 정서영 목사가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제28대 대표회장 단독 후보인 정서영 목사가 3일 오후 서울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 있는 한기총 회의실에서 정견발표를 했다.

정 목사는 한기총 대표회장에 입후보하게 된 이유에 대해 “한기총을 정상화 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또한 이를 통해 “분열돼 있는 세 개 연합기관을 하나로 만들기 위한 목적”이라고 했다.

정 목사가 언급한 세 개 연합기관은 한기총을 포함해,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송태섭 목사, 한교연)과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이영훈 목사, 한교총)이다.

정 목사는 “한교연과 한교총이 생긴 건 전적으로 한기총 책임”이라며 “한기총이 잘 서고 그대로 한국교회를 잘 리드했으면 그런 연합기관들이 만들어질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기총이 정상화 하면 한교연·한교총과도 통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정 목사는 “(연합기관 통합을) 제 임기 동안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 기초는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정 목사는 “일단 한기총이 정상화 돼야 한다”며 “임시 체제를 끝내고 정식 대표회장 등 한기총 조직을 제대로 갖추고 나면 상황은 더 좋아질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한기총이 힘을 얻고 통합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장로교총연합회(한장총) 대표회장을 맡고 있는 정 목사가 한기총 대표회장까지 할 수 있겠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세 개 연합기관에 속해 있는 주요 교단들이 모두 한장총에 가입돼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오히려 시너지 효과가 생겨서 더 좋게 될 것”이라고 했다.

“오랜 역사 가진 한기총, 본래 자리 회복해 한국교회 이끌어야”

한편, 정 목사는 출마 소견서에서 “이제 오랜 역사와 경험을 가진 한기총이 다시 한번 본래의 자리로 회복해서 강력한 리더십을 가지고 한국교회를 이끌어 가야 한다”며 “우리 한기총이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서 지금은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저는 분명하고 자신 있게 한기총이 한국교회를 다시 이끌어 가야 한다고 믿고 있다”고 했다.

그는 “아직도 대한민국의 많은 국민들은 한국의 기독교 대표 기관이 당연히 한기총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다”며 “그래서 한기총이 지금의 이런 나약한 모습으로 오랜 시간을 보낼 수가 없는 것이다. 한기총이라는 이름에 주어진 책임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정 목사는 “개인이나 단체나 모든 기관들이 시간이 지나고 난 뒤에 돌아보면 대부분 공과가 동시에 있다. 지난 세월 동안 한기총의 잘못된 부분을 과감하게 도려내고 새로운 한기총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이것은 시대적 요구”라고 했다.

특히 그는 교계 보수 연합기관들이 분립한 것에 대해 “그 이유는 신학의 문제도 아니고 신앙의 문제도 아니”라며 “누가, 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연합단체가 분립이 되었는가는 조금만 생각해도 금방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지금도 이런 분립된 연합단체가 왜 하나가 되지 못하는가 하는 것도 생각하면 그 원인을 금방 알 수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 모두가 지난 과거를 돌아보면서 철저하게 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향해 새로운 출발을 해야 한다. 우리 목회자가 먼저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목회자로 거듭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한기총
한기총 제28대 대표회장 단독 후보인 정서영 목사가 정견발표 후 한기총 김현성 임시대표회장을 비롯해 선거관리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정 목사는 “이런 의미에서 한국교회에 최고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한기총이 한국의 교회를 이끌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한기총이 중심에 서서 한국교회를 변화시키고 제2의 부흥을 이끌어내야 한다. 이러기 위해서는 먼저 연합기관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한기총 대표회장이 되면) 이 일에 모든 것을 내려놓고 대화를 시도할 것이다. 제 임기 동안에 하나가 되지 못하면 그 기틀이라도 마련할 것”이라며 “이 일에 한기총의 모든 교단과 단체가 하나가 되어서 올 한해 최선을 다하게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저는 한기총이 새롭게 되고 한국기독교와 사회와 정부로부터 명실공히 한국의 기독교를 대표하는 영향력 있는 기관으로 다시 일어서는데 밑거름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정 목사는 개신대학원대학교(신학석사)와 서울기독대 대학원(Ph.D.) 등을 나와 한국교회연합(한교연) 대표회장, 세계한국인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한국장로교총연합회(한장총) 대표회장, 예장 합동개혁 총회장, 충신중앙교회 담임을 맡고 있다.

한기총은 오는 14일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새 대표회장 선출안을 다룰 예정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기총 #정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