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아프리카의 교인들(상기 사진은 본 기사 내용과 무관함). ⓒPixabay

남부와 동부의 아프리카에서 이슬람 국가(IS)가 확산되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동아프리카 국가 중 가장 평화로운 곳으로 여겨지는 탄자니아에서 테러 공격 가능성에 대해 경고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3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주 탄자니아 주재 미국 대사관은 테러리스트들이 호텔, 대사관, 식당, 쇼핑몰, 예배 장소 등을 표적으로 삼을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해안 도시인 다르에스살람을 지목했다.

미 대사관은 “미국 시민과 다른 서구인들이 자주 찾는 다르 에스 살람과 탄자니아의 다른 지역은 공격을 계획하는 테러리스트들에게 계속해서 매력적인 표적이 되고 있다”고 했다.

미국에 기반을 둔 박해 감시 단체인 국제기독연대(ICC; International Christian Concern)에 따르면 탄자니아는 모잠비크 북부의 무슬림이 지배하는 카보 델가도 지방과 인접해 있기 때문에 이슬람 국가 지하디스트의 침투를 받았다 .

미 대사관은 “테러리스트 그룹은 호텔, 대사관, 식당, 쇼핑몰, 시장, 경찰서, 예배당, 서양인들이 자주 찾는 기타 장소를 거의 또는 전혀 경고 없이 공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ICC는 탄자니아의 한 교회 지도자가 교인들에게 깨어 기도하도록 요청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익명의 교회 지도자는 “우리는 테러로 인해 눈물을 흘릴 때가 있었지만 다른 동아프리카 이웃들과 같지 않다”며 “최근 우리는 젊은 남녀들이 이 지역 내에서 어떻게 테러리스트 그룹에 가담했는지 목격했다.

따라서 우리는 계속 경계하고 기도하며 이러한 적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해야 한다”고 했다.

보도에 따르면 영국 정부가 발행한 탄자니아에 대한 주의보는 또한 테러리스트들이 탄자니아에서 공격을 시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영국의 권고문은 “그런 공격은 무차별적이며 경고 없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예배 장소, 교통 허브, 대사관, 호텔, 식당, 바, 스포츠 또는 종교 행사와 같은 주요 모임을 포함해 서양인이 자주 방문하는 장소가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했다.

탄자니아는 1998년 미국 대사관 폭파 이후 대규모 테러 공격을 경험한 적은 없지만 소규모 사건은 몇 차례 있었다고 한다.

이웃한 북부 모잠비크에서는 2017년 반란이 시작된 이후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가 자행한 폭력으로 수천 명이 사망하고 거의 100만 명이 집을 잃었다고.

그 기간 동안 과격파는 여러 마을을 공격하고 가스, 루비, 흑연, 금 및 기타 천연 자원이 풍부한 지방을 장악했다고 CP는 전했다.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모잠비크의 무슬림이 대부분인 이 지역에서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여성을 납치해 성노예로 삼고 소년들을 강제로 소년병으로 삼고 있다고 CP는 덧붙였다.

지난해 9월과 10월 모잠비크 북부에서 이슬람 국가와 연계된 무장단체가 최소 29명의 기독교인을 살해하고 수백 명의 주민을 이주시켰다.

미국 펜실베니아에 본부를 둔 ‘Barnabas Aid’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월 카보 델가도 지방에서 최소 21명의 기독교인이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에 의해 살해당했다. 9월에 Barnabas Aid는 같은 테러 단체의 무장 세력이 최소 8명의 기독교인을 살해하고 카보 델가도와 인근 남풀라 지방에 있는 2개의 교회와 120채의 집에 불을 질렀다는 또 다른 보고서를 발표했다.

미 국무부는 탄자니아에 대한 2020년 국가 보고서에서 이슬람 국가 모잠비크가 2020년에 탄자니아 내에서 두 차례의 공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탄자니아-모잠비크 국경 간 안보 협력에 대한 새로운 보장은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지만 탄자니아 시민과 영토를 확보하는 데 양자 협력이 중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2020년 10월 14일 약 300명으로 추정되는 이슬람 국가 전사들이 모잠비크와의 국경에 있는 키타야 마을을 공격해 20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무장세력은 집, 상점, 차량 및 사무실 건물을 약탈하고 불태웠다고.

2주 후, 이슬람 국가와 연계된 무장세력은 키타야에서 25마일 떨어진 미첸젤레 마을을 공격해 집과 다른 건물을 약탈하고 불태우면서 5명을 죽이고 다른 사람들을 납치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