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술원 월례포럼
기독교학술원 제95회 월례포럼이 양재 온누리교회서 개최됐다. ©최승연 기자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이 16일 오후 양재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페미니즘, 복음주의 이해’라는 주제로 월례포럼을 개최했다.

1부 경건회에서는 오성종 교무부장(본원 교무부장, 전 칼빈대 신대원장)의 인도로 이윤희 목사(전 육군 군종 차감)가 ‘국가를 위하여’, 안광춘 목사(전 해군사관학교 교수)가 ‘교회를 위하여’, 정기영 목사(희망을노래하는교회)가 ‘북한구원과 코로나 퇴치와 우크라이나 종전을 위하여’라는 제목으로 각각 기도했으며 최혜숙 목사(구소련선교이사회 이사)가 ‘성경적 관점에서 본 여성의 사회적 정체성과 역할(창세기 1:26~28)’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최 목사는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과정을 보면 남자인 아담을 먼저 창조하셨고, 아담의 갈비뼈를 취해 여자 하와를 만드셨다. 그것은 하나의 사랑의 짝을 이루는 한 몸이라는 의미이며 남자의 일부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하나님께서는 남녀 모든 인간에게 하나님의 창조 세계를 다스리라는 사회적 명령을 주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적으로 보면 창세 이후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역사는 남성 우월, 남성 중심의 사회로 이어져 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성경적인 여성의 정체성은 남성과 동등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가지며, 또한 교회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라 공적으로 감당해야 하는 역할이 있음을 결코 간과해선 안된다. 그리스도인은 성령께서 개인에게 주신 은사와 능력을 따라 사회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자율적인 판단으로 감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김영한 원장
김영한 원장(기독교학술원)이 개회사를 전했다. ©최승연 기자

2부 발표회는 김영한 원장의 사회로 김 원장의 개회사, 이동주 교수(전 아산대 교수)의 발표, 한상화 교수(아산대)와 곽혜원 교수(경기대 초빙 교수)의 논평 및 토론, 김영한 원장의 종합, 박봉규 사무총장의 광고, 최혜숙 목사의 축도로 진행됐다.

김 원장은 개회사에서 “그리스도인들은 페미니즘의 선구를 계몽주의적 자유주의에서보다는 신약교회 전통을 이어받은 종교개혁 전통에서 찾아야 할 것”이라며 “한국교회는 여성에 대한 하나님의 부르심과 성직을 인정해야 하고 여성들이 할 수 있는 적절한 사역 공간(여성 안수, 담임 목회, 교수 및 설교, 상담, 심밤, 전도, 선교, 호스피스)을 만들어주어야 한다”라고 했다.

이동주 교수
이동주 교수가 16일 기독교학술원 월례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최승연 기자

발표를 맡은 이동주 교수는 “저는 하나님의 말씀을 멀리 떠난 마르크스주의적 여성신학에 관해 글을 쓰면서 하나님의 생수에 목마름을 느꼈다. 그래서 떠오른 사람이 동성애자만큼이나 죄인으로 소문난 한 사마리아 여인이 생각났다. 예수님은 남자든 여자는 메시아를 기다리고 진리를 사모하는 사람을 기쁨으로 찾아가 만나주셨다”고 했다.

그는 “성경 말씀에 자기 남편이 아닌 여러 남자를 남편처럼 함께 살았던 사마리아 여인에 관한 말씀이 있다. 그는 동네 여인들의 비난을 피하며 늘 혼자 다니는 여자였다. 그러나 그는 구원을 갈망하고 있었다. 하나님을 진정으로 예배하고 싶었다. 예수님께선 그 여인을 만나주셨고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말씀의 생수를 주셨다”라고 했다.

이어 “그리스도의 진리를 깨닫고 메시아를 알아본 여인은 곧장 자기를 비난하는 여인들에게 찾아가 ‘나의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요 4:29)라고 고백하며 그 동네 사람들을 다 예수께 데려왔다. 여인은 새 생명을 얻은 후 구원을 받아 하나님 품안에서 살게 된 것을 최상의 가치로 여겼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성경에 쓰인 하나님의 말씀은 듣는 이의 마음에 가책을 일으킨다. 하나님의 메시지를 들은 사람들은 회개하게 된다. 모든 사람이 다 죄인이지만 하나님께선 자기의 죄를 시인하고 통애하고 자복하는 자를 사랑으로 맞이해 주신다”며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죄인임을 시인하고 성경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듣고 철저히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면 동성애자나, 동성애 옹호자들이 예외 없이 용서를 받고 성령을 선물로 받으며 성령의 도움으로 새 사람이 된다”고 했다.

이 교수는 이어 “성령 도우심 없이는 누구도 자기의 죄악과 그 배후에서 조장하는 마귀의 결박에서 풀려나오지 못한다.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은 성령의 은사인 하나님의 사랑 아가페를 충만하게 받게 된다. 하나님의 은사로서의 사랑은 동성애에서 돌이키려는 마음의 소원을 가진 사람과, 스스로 헤어나지 못하는 일종의 에로스 결박에서 풀어주시기를 하나님께 간절히 구하는 사람은 예외 없이 하나님이 도와주시고 그 괴로운 결박에서 풀어주신다”고 했다

끝으로 그는 “동성애를 타고난 운명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학설은 마귀의 거짓이다. 이미 동서양에 동성애적 결박에서 풀어난 사람들과 그것을 증거하는 목사들이 상당히 많다. 마귀는 결코 죄인을 결박하고 풀어주지 않으며 그것을 운명이라고 속이는 자”라며 “우리는 사도와 선지자들을 통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사도성과 성경적 맥락을 떠나 우리 입맛에 맞도록 해석하면 크게 속을 수 있다”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학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