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자격증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주최로 실시되는 바리스타 자격증 2기 과정이 다음달 17일부터 웨슬리 커피연구소 태은감리교회 실습강의실에서 진행된다. ©감신대 평생교육원 제공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주최로 실시되는 바리스타 자격증 2기 과정이 다음달 17일부터 웨슬리 커피연구소 태은감리교회 실습강의실에서 진행된다.

이번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은 커피 전문가가 직접 커리큘럼을 진행한다. 커피비평가협회(CCA) 한국본부장 및 커피품평협회(CCA) 부회장 최우성 교수가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의 메인 교수로서 학생들을 직접 실무형 인재로 양성할 계획이다.

 그렇다면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커피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6시간의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바쁜 중에 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 과정을 통해서 얻게 되는 문화적 도전과 만족감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바리스타 자격증의 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이 아니다. 오래전부터 국가자격증으로 만들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협회마다 워낙 첨예하게 이해관계가 얽혀있어서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 자격증은 민간자격증 체제로 운영될 것이다. 국내에는 현재 200여 개가 넘는 바리스타 협회가 있다. 그리고 그곳에서 바리스타가 양산된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난 뒤에 그 자격증을 어디에서 취득했는지, 바리스타의 실력을 어디에서 검증해주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수강할 경우 본인 선택에 따라 커피비평가협회(CCA)와 커피품평협회(CCAK) 두 곳 중 한 곳이나 두 곳에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셋째, 배움의 질이 높기 때문이다.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시작되는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은 국제 커피협회인 SCA(Specifically Coffee Association) 공식 트레이너 자격(AST)을 가지고 있는 최우성 교수가 책임지고 지도한다. 최우성 교수는 현재 강원대학교 커피과학과 강사이며, CTS방송, 이마트문화센터 등에서 바리스타를 양성하고 있고, MBC,YTN,KBS 등에서 방송 출연을 하였으며, 저서로는 알고 보면 재미있는 커피인문학을 비롯해 세 권의 커피 관련 책을 출판한 커피 전문가이다.

 넷째, 가성비가 높기 때문이다.

보통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은 80만원 이상이 된다. 하지만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커피문화의 확산 및 커피 바리스타의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해 여타 학원보다 훨씬 가벼운 가격으로 조정하였다.

 1기 수강생들은 교회 직분도 목사, 권사, 집사, 성도로 다양했는데, 저마다 열정적으로 함께 강의 들으면서 실제로 커피를 제조하며 실습 위주의 강의로 진행하였다. 1기 수강생의 강의소감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blog.naver.com/mtulife20/222638487763

3월 셋째 주 목요일에 2차 개강하는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을 준비하고 있는 최우성 교수는 “커피는 세계적인 음료로 소통과 섬김의 중요한 도구이다. 마치 언어를 배우듯 커피를 배워서 세계와 소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강의의 질이나 자격증의 퀄리티를 생각할 때 가성비와 가심비 모두를 잡은 이번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의 기간과 모집 기간은 다음과 같다. 수강료이고 16만원, 재료비는 10만원이다. 수강 후 자격증 검정료는 필기-8만원, 실기-8만원 총 16만원이다. 수업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9시까지 2시간 진행하고 다음달 17일부 5월 12일까지 8주동안 진행된다.

담당교수 최우성 교수는 커피비평가협회(CCA) 한국본부장이며 커피품평협회(CCAK) 부회장, 커퍼스 오브 코리아 이사 및 부회장 역임, SCA AST, all modules 강사, 미국 CQI(Coffee Quality Institute)의 Q-grader(아라비카 커피 감정사) 및 R-grader(로부스타 커피 감정사)로 활동, MBC, KBS, YTN, CTS 등 방송출연한 커피전문가이다. CTS방송 바리스타 강사, 강원대학교 커피과학과 커피인문학 강사, 인덕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역임, 웨슬리커피연구소 소장, 다음, 네이버, ‘국민일보 쿠키뉴스’, ‘아시아 엔’ 커피 칼럼리스트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수업은 총 8주 과정이며 커피 바리스타 자격증 소개, 필기 및 실기시험 과정 소개, 커피이론 강의, 머신 및 그라인더의 이해, 에스프레소의 이해 및 추출, 그라인더 도징 및 에스프레소 추출연습 등을 하고, 과소 과다, 수율의 이해, 에스프레소 추출 및 아메리카노 제조, 우유 스티밍 이론 및 실습, 에스프레소 베리에이션의 이해, 우유스티밍, 푸어링 및 카푸치노 연습, 작은 원 만들기, 카푸치노 벨벳거품 연습, 실기시험 대비 실전훈련, 바리스타 자격 검정시험 등의 커리큘럼으로 진행된다. 등록은 010-2573-4617로 하면 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바리스타자격증 #감신대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