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심장 복음
©도서 「기독교의 심장 복음」

기독교는 고루한 사상이나 지겹도록 반복해야 할 규율 같은 것이 아닙니다. 기독교는 놀랍도록 기쁘고 좋은 소식으로부터 자라난 오랜 신앙입니다. 복음은 그리스도에 대한 것이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완벽한 자기 계시입니다. 따라서 복음은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된 하나님과 그분의 영광에 대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복음을 아는 것은 단지 그리스도에 대한 사실 자체만이 아니라, 복음 안에 있는 풍성한 의미를 깨닫고,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된 하나님과 그분의 영광을 아는 것입니다. 복음은 그리스도께서 죄 사함과 영생의 길을 열어 주셨다는 구원의 기쁜 소식이고, 의와 사랑으로 다스리시는 새로운 세상을 시작하셨다는 하나님 나라의 기쁜 소식이며, 영광을 나타내셔서 영원히 그분을 사랑하며 찬송하게 하신다는 하나님 영광의 기쁜 소식입니다.

이종원 – 기독교의 심장 복음

신천지 대응 종합 매뉴얼 2.0
©도서 「신천지 대응 종합 매뉴얼 2.0」

신천지의 돌발 행동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이 책은 신천지 때문에 한번쯤 고민했을 사례들을 공개하고 그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부모형제, 또는 자녀가 교회 밖에서 성경공부를 한다는데 신천지인지 아닌지 파악하는 법, 가족이 신천지에 빠졌을 때의 해결책, 교인이 신천지에 미혹됐을 때, 믿었던 연인이나 친구가 신천지라고 고백할 때, 교회에 추수꾼이 침투했을 때, 신천지 교인이 갑작스레 교회 앞에서 시위를 하고 공개토론을 하자고 할 때 등등. 신앙생활 현장에서 신천지인과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분류하고, 더 나아가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구체적인 노하우를 담았다. 이 책의 내용은 목회자는 물론 모든 성도들이 알고 있는 게 좋다. 그래야 신천지 대응을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어서다. 특히 개혁을 빙자해 교회를 마치 세속 조직처럼 절단 낼 듯하려는 수상한 신도들이 많아지기 전에, 그런 이들이 교회를 분열의 위기로 빠뜨리기 전에 미리 모든 성도들이 읽고 신천지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대비가 가능해진다. 본 매뉴얼은 신천지 대응의 최전선에서 씨름하는 현장 전문가들의 생생한 경험에서 나왔다.

양형주, 권남궤, 안소영 – 신천지 대응 종합 매뉴얼 2.0

주기도문과 채무 경제의 전복
©도서 「주기도문과 채무 경제의 전복」

복음서에 나오는 다섯 개의 빵과 물고기 두 마리는 한 가족이 하루를 생존하는 데 필요한 음식에 해당한다. 대부분 엘리트들인 세금징수원들은 농민들의 잉여금에서 자신들의 몫을 취한다. 대규모 토지를 통제하는 부재지주들은 촌락의 상황에 직접 관여하지 않는다. 세금과 임대료는 지불할 수 없는 그야말로 명목상의 부채가 되어버린다. 시간이 갈수록 생계는 불안정해진다. 예수의 정치적 활동이 고지되는 것은 바로 이런 환경이었다. 예수의 정치적 관심사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최고의 근거인 그의 수많은 비유에서 맞닥뜨리는 것은 바로 이런 환경이었다. 비유들은 그런 억압적인 정치 상황에서 비판적인 진실들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려는 예수의 시도를 보여준다. 이 때문에 예수의 비유들은 항상 다른 의미로 이해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이것이 예수가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이었다. 그러나 비유들의 기본적인 의미는 언제나 원래 청중과 사회적·정치적 맥락과 비교해서 판단해야 한다.

더글라스 E. 오크만(저자), 박흥용(옮긴이) - 주기도문과 채무 경제의 전복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